Breaking News
Health & Life
당뇨에 나쁜 음식과 혈당관리에 좋은 음식은?
2018-10-10 15:00:14
윤보연
▲당뇨병은 치료 및 체중조절만큼 식단 조절도 중요하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당뇨병은 인슐린의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정상적인 기능이 이루어지지 않는 등의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대사질환이다. 혈중 포도당의 농도가 높아지는 고혈당이 특징이며, 고혈당으로 인하여 여러 증상 및 징후를 일으키고 소변에서 포도당을 배출하게 된다. 병원에 내원하여 인슐린 치료를 받거나 운동을 통해 체중조절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본인 스스로 먹는 음식에 대한 혈당관리를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당뇨에좋은밥, 당뇨에 좋은 음식, 당뇨에 나쁜 음식 등 당뇨환자 식단을 체크해보자. 

▲돼지감자는 돼지코같이 생겼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당뇨에 좋은 음식

혈당관리를 위한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돼지감자가 있다. 돼지감자는 돼지코같이 생겼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으로 이눌린 성분이 일반 감자의 75배 정도 높다고 한다. 이눌린 성분은 식물성 인슐린으로 몸속에서 분해되더라도 과당으로만 변하기 때문에 혈당치에 영향을 주지 않아, 꾸준히 섭취하면 혈당관리에 도움이 되는 식재료라고 한다. 현미는 당뇨에좋은밥이 되는 곡물이다. 쌀을 주식으로 섭취하는 한국인들에게 백비는 흡수가 잘 되어 혈당을 빨리 높이므로 혈당관리가 어렵다. 현미는 백비보다 생대적으로 섬유질이 많아 천천히 인체에 천천히 흡수되어 혈당관리를 원만하게 도와줄 수 있다고 한다. 그 밖에 혈당관리에 섭취해도 되는 과일로 포도, 사과, 블루베리, 오렌지 등을 섭취하는 방법이 있다. 

▲패스트푸드 및 인스턴트 음식은 지방성분이 많아 당뇨에 좋지 못한 음식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당뇨에 나쁜음식

대표적인 당뇨에 나쁜 음식으로 과자류, 인스턴트 및 패스트푸드, 밀가루와 백미, 당분이 많은 과일 등이 있다. 과자류는 염분과 당분 그리고 각종 합성첨가물이 다량 들어가 있어 영양소를 섭취하기엔 무리가 있으며, 기름 등으로 튀긴 종류들이 많기 때문에 혈당관리에 도움이 되지 않는 당뇨에 나쁜 음식이다. 인스턴트 및 패스트푸드는 쉽게 조리해서 빨리 먹을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기름지고 지방성분이 많아서 당연히 당뇨에 나쁜음식이 될 수 밖에 없다. 밀가루와 백미 등을 포함한 정제 도정된 곡류 역시 당지수를 높이는 음식으로 빵이나 면도 당뇨에 나쁜 음식이다. 당분이 많은 과일은 당연히 당뇨에 좋지 못하기 때문에 이와 같은 당뇨에 나쁜 음식들을 피하고 혈당관리를 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메디컬리포트=윤보연 기자]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