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가아파트를 담보로 대출이 가능한 아파트담보대출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아파트 담보 대출은 자가 아파트 (본인 소유 아파트나 구매 예정 아파트)를 담보로 LTV 기준 90% 이내 한도로 제공되는 상품으로 방문 없이 상담부터 대출승인까지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 대출 상품이다. 아파트 담보 대출은 선순위 아파트 담보대출과 후순위 아파트 담보대출로 구분할 수 있다. 선순위 아파트 담보대출은 분양 받은 아파트 입주 시 받는 집단대출, 디딤돌이나 보금자리론 같은 정부지원 모기지대출, 주택을 매매하며 받는 매매자금 대출이고, 후순위 아파트 담보대출은 선순위 대출 이후 동일한 주택을 담보로 추가로 진행하는 대출을 말한다. 아파트 담보대출은 한도는 높은 반면, 금리가 낮다. 시중은행, 보험사, 상호저축은행 등이 아파트 담보 대출을 취급한다. 간혹 본인이 주로 거래하는 은행에서만 아파트 담보 대출을 받으려고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아파트 담보 대출은 신용대출과 달리 주거래 은행의 혜택이 크게 없기 때문에 다양한 금융사의 상품들을 비교해 보는 것이 현명하다.

아파트 담보대출의 금리

금리의 변동여부에 따라 변동금리대출과 고정금리대출로 나눌 수 있다. 고정금리는 금리 인상에 따른 리스크가 적으며, 고정된 금액이기 때문에 월 현금흐름게획이 쉽다. 하지만 금리가 하락하게 되면 상대적으로 손해가 크며, 매월 지불하는 이자의 부담이 상대적으로 크다. 변동금리는 이자 부담이 상대적으로 적으며 금리가 하락할 경우에 이자가 감소한다. 반대로 단점은 금리가 상승할 경우 이자의 부담이 더 늘어난다. 은행별로 금리가 다르게 적용되기 때문에 상담 전에 금리비교사이트를 이용해 대출 금리를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아파트 담보대출 신청 자격 요건

대출 신청일 기준으로 만 20세 이상 65세 이하이며 주택 구입을 앞둔 무주택자 혹은 주택 취득이 5년 이내인 1주택자이다.

아파트 담보대출 필요 서류

신분증, 인감증명 및 인감도장, 주민등록등본, 소득자료 등이 필요하며 필수 서류의 경우 모든 기관에서 필요한 사항이니 미리 준비해 두는 것이 좋다 진행 가능한 상품에 따라서 필요한 서류가 변동될 가능성이 있으며 지역마다 아파트 담보대출 조건의 차이가 있으므로 참고하자.

[메디컬리포트=이선영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