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연예인다이어트식단] 아침식사 대용으로 추천X면역력 높이는 음식 ‘노니’ 효능과 부작용, 먹는 방법 알아보기
2018-10-10 09:48:05
이선영
▲ 해외 유명 모델 미란다 커의 다이어트식단으로 알려져 유명해진 노니 (출처=네이버)

염증에 좋은 음식, 살 빠지는 음식, 다이어트 식단 등으로 요즘 여러 방송에 소개되면서 각광을 받고 있는 슈퍼푸드 ‘노니’가 그 효능으로 연일 화제다. 해외 유명 모델 미란다 커가 먹는 다이어트 식품인 노니 주스로도 많이 알려진 노니는 쌍떡잎식물 꼭두서니과의 상록관목으로 주로 열대 아시아에서 자생한다. 노니의 이름은 하와이어에서 유래되었으며 해파극, 파극천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고 있다. 노니 열매는 감자와 형태가 비슷하고 표면이 울퉁불퉁하고 움푹 패인 자국이 있다. 남태평양 원주민들 사이에서 오래전부터 치료제로 쓰였으며 신이 내린 선물이라 불릴 정도로 그 효능이 대단하다.  

▲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노니 (출처=게티이미지뱅크)

노니 열매의 효능

'신이 내린 선물’이라 불릴 정도로 그 효과가 다양한 노니는 그 원액을 마시면 피부 관리에도 좋고 몸 속 지방을 빼 줘서 디톡스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다. 몸에 지방이 쌓이면 그 지방이 독소를 내뿜어서 몸 이곳저곳에 염증이 생기는데 그런 만성 염증을 노니가 잡아줄 수 있다. 또한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혈압을 조절하여 건강한 심장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고, 관절염 완화, 면역력 강화, 암 예방, 호르몬 균형, 정신 스트레스 해소, 우울증 완화 등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 이러한 노니 효능에 대해 알아두자.'

노니 부작용

노니는 수용성 식이섬유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돼 있어 과다 섭취시 복통, 설사, 구토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노니에는 칼륨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고혈압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이 체내 흡수를 방해할 우려가 있기 때문에 고혈압 약을 복용하는 사람은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다. 칼륨 성분은 신장에도 부담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신장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은 주의해서 섭취해야 한다. 또한 이 노니가 몸에 좋다고 해서 과다복용을 할 시에는 복통과 설사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다.

▲ 다이어트 식품인 노니의 섭취 방법은 다양하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노니 먹는 방법

노니 먹는 법은 주로 노니 원액이나 노니 주스를 만들어 마시거나 파우더 분말 가루를 만들어서 먹는다. 그 외에도 노니 환, 말린 노니인 건재, 유기농 노니 등 섭취 방법은 다양하다. 다만 분말이 원액과 더불어 효과가 크기 때문에 건강을 생각한다면 분말 가루로 먹는 것을 추천한다. 노니 가루의 경우 가루 그대로 물과 함께 넘기거나 물, 우유, 요구르트 등에 타서 먹으면 되기 때문에 먹기에 편하다는 장점이 있다. 노니 분말은 작은 티스푼으로 한 스푼씩 하루 두세 번 정도 먹으면 되고, 차로 끓여먹을 경우에는 물컵 기준으로 하루 세 잔 정도면 충분하다. 몸에 좋다고 물 먹듯 하루 종일 계속 마시는 행동은 자제하는 것이 좋다.

[메디컬리포트=이선영 기자]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