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장 가스가 찬다면 '과민성 대장증후군'일 수도
2019-06-12 09:00:03
한수민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메디컬리포트=한수민 기자] 배가 불편하고, 장 가스가 차는 느낌 혹은 답답한 느낌이 들어 병원에 방문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원인 질환을 찾지 못한다면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가지고 있을 수 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식사를 하거나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 배가 아프기 시작하며, 복부가 빵빵한 느낌의 '복부 팽만감'등의 증상을 호소하기도 하는 질환이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은 대장내시경 등의 검사에 있어서는 이상을 찾을 수 없지만 위와 같은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이 지속된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명백한 원인은 지금까지 밝혀지지 않았지만 과민성이 증가하고 위장관의 운동성이 달라지며, 스트레스를 받는 것이 과민 대장 증후군의 원인이라고 꼽히고 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걸리면 일상생활에서 많은 불편함과 지장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개선이 필요하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다양한 연령대에서 일어날 수 있지만, 중년 이상의 사람에게서 체중이 감소하거나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과 더불어 혈변을 보게 될 경우에는 소장검사나 대장내시경 검사를 실시해야 할 수 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이 있다면 복통이 일어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은?

과민성 대장증후군이 있다면 복통을 호소하며 배변을 정상적으로 보지 못하게 된다. 점액질 변이 나오며 트림이나 방귀가 자주 분출되고, 두통 및 피로감을 소호하기도 한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수 개월 혹은 그 이상의 기간에 걸쳐 지속될 수 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판단하기 위해서는 대변 검사나 내시경 등의 여러가지 검사를 통해 소화기계에 있어 복통이나 기타 증상을 유발하는 원인질환이 없다는 것을 알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휴식과 약물치료 등을 통하여 과민성대장증후군을 개선하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과민성대장증후군 치료는?

스트레스는 과민 대장 증후군의 증상들을 야기하는 주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스트레스 상황을 줄이는 것이 좋다. 학업이나 업무를 하고 충분한 휴식 시간을 가지며 적절한 시간에 식사를 하고 꾸준히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또한 지방이 다량 함유된 음식이나 카페인 등의 자극적인 식사를 하였을 경우에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증상이 유발될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과민성대장증후군치료방법을 위하여 흰쌀밥보다는 잡곡밥의 섭취가 권장된다. 
과민성대장증후군 치료방법 중 약물치료를 선택할 경우에는 진경제나 부피형성 완하제를 사용하여 변비를 해소시키며 신경안정제도 필요시 보조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메디컬리포트=한수민 기자]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