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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몸에 딱 맞는 ‘12시간 공복 다이어트’, 건강과 다이어트 동시에 잡는다
2019-06-12 09:00:03
홍승범

[메디컬리포트=홍승범 기자] 12시간 공복 다이어트는 12시간은 먹고 12시간은 먹지 않은 일종의 시간제한식 다이어트라고 볼 수 있다. 공복 다이어트이기 때문에 건강에 좋지 않을 수 있다는 생각이 들 수 있지만 방법을 알면 건강한 다이어트라는 점을 알 수 있다.

▲12시간 공복 다이어트는 건강한 몸을 유지하면서도 살을 뺄 수 있는 방법으로 알려져 있다(출처 = 픽사베이)

12시간 공복 다이어트를 활용하면 규칙적인 식생활과 소화기에 부담을 주지 않은자연스러운 신체의 리듬을 만들 수 있다. 특별한 음식의 제한이 없다는 점도 12시간 공복 다이어트의 장점이라 할 수 있다. 그렇다면 12시간 공복 다이어트의 방법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앟아보도록 하자.

12시간의 공복과 규칙적인 식사를 통해 만드는 날씬한 몸

12시간 공복다이어트는 말 그대로 밤 12시간 공복을 유지해 다이어트를 하는 방법이다. 잠들기 3시간 전부터 금식해서 남은 9시간 동안 금식을 하는 방법을 12시간 공복 다이어트라고 한다. 대신 깨어있는 12시간 동안 먹고 싶은 것을 마음껏 먹으면서 할 수 있는 다이어트가 바로 12시간 공복 다이어트다.

예를 들어 보통 아침 7시 쯤 일어난다고 하면 전날 저녁 7시부터 금식을 하는 방식을 말한다. 그리고 생활을 하는 시간에는 충분히 식사를 할 수 있다. 단 생활 시간에도 규칙적인 식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능하면 3끼를 꼭 챙겨먹는 것이 좋다고 한다.

▲낮 시간 동안에도 좋은 채소나 과일, 곡류,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다(출처 = 픽스니오)

12시간 공복다이어트의 효과로는 체중감소와 함께 혈당, 콜레스테롤의 수치까지 줄여준다고 한다. 많은 이들이 단식을 계획하면서도 쉽게 단식을 실천하기는 어려워한다. 특히 저녁 식사를 늦게 하게 되어 잠을 자고 일어나도 식사를 할 수 없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경우에는 아침식사를 거르게 될 수밖에 없다. 이럴 때에는 식사 대신 마그네슘 함량이 높은 견과류로 대체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12시간 공복 다이어트를 좀 더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낮 시간에도 먹는 것을 조절할 필요가 있다. 특히 탄수화물을 먹을 때에 통밀이나 고구마 등을 먹으면 더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단백질 섭취를 규칙적으로 하여 지방이 쌓일 수 없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양질의 단백질을 섭취하면 근육량은 유지되면서 지방은 연소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성공할 수 있다. 이외에도 좋은 채소와 과일을 섭취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된다

12시간 공복 다이어트를 할 때에 신경 써야 할 점들

또 다른 12시간 공복 다이어트의 성공 요인으로 식탐을 줄여주는 음식을 먹는 것이다. 물과 셰이크 등의 수분을 섭취하면 식탐을 조금이나마 잡을 수 있다. 특히 식사 30분 전에 물을 마시면 식사량을 반으로 줄일 수 있고 배고플 때 마다 셰이크를 마시면 뱃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식욕은 의지만으로 조절하기 어려운데 이런 방법을 활용하면 렙틴 호르몬이 정상으로 돌아와 과식을 막고 식욕을 조절하는 데에 도움을 준다.

▲12시간 공복 다이어트가 너무 힘들다면 조금 시간을 줄이거나 하며 조절을 해 보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출처 = 픽시어)

하지만 이런 12시간 공복 다이어트를 하는 데에도 유의할 점이 있다. 일단 편의점 다이어트 간식 등 칼로리와 지방 함량이 많은 음식은 낮 시간에도 피해야 한다는 점이다. 또한 12시간 공복 다이어트가 너무 힘들다거나 건강에 무리가 간다고 생각하면 칼로리나 시간을 조절하면서 하는 것이 좋을 수 있다.

[메디컬리포트=홍승범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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