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명절 전으로 빼놓을 수 없는 ‘녹두’의 다양한 효능, 해열과 성장기 어린이들에게 탁월
2018-10-08 17:09:34
김지수
▲녹두는 성장기 어린이들의 성장발육을 돕는데 효과가 있다(출처=픽사베이)

명절과 더불어 비 오는 날 빼놓을 수 없는 ‘ 녹두 전’. 녹두를 갈아서 만드는 녹두전은 빈대떡의 원조격이라 할 수 있다. 녹두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해열 효과를 보이며 성장기 어린이들의 성장발육에 도움을 주는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반대로 몸이 찬 사람이 섭취할 경우 오히려 좋지 않을 수 있다. 녹두의 다양한 효능과 섭취 시 주의사항, 그리고 맛있게 먹는 방법을 알아보자.

▲녹두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해열과 해독작용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출처=픽사베이)

녹두의 효능

녹두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는 곡물 중 하나이다. 또한 녹두에 함유되어 있는 무기질과 비타민 등의 성분은 우리 몸 안에서 발생되는 염증 들을 해소시키는데 도움을 주며 몸의 열을 내리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열이 많이 날 때 녹두를 섭취하면 해열 효과를 볼 수 있다. 녹두는 신장에 특히 좋은데, 이는 세포 안에 물이나 노폐물이 자 몸이 붓는 부종 증상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녹두는 해독작용을 하는 식물로 피부 진정효과 또한 뛰어나다. 피부에 남아있는 노폐물이나 피지 등을 제고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 여드름이나 염증 질환을 개선시킨다. 녹두를 가루로 내어 세안을 하거나 팩으로 이용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 이 외에도 녹두는 원기회복을 돕고 입맛을 돋구며 당뇨를 개선하는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녹두 섭취 시 주의사항

녹두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는 곡물이다. 때문에 몸에 열을 내려주는 역할을 하기도 하지만, 몸이 찬 사람이 섭취할 경우 이따금씩 설사나 소화불량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이는 장기적으로 복용을 할 경우에 해당하며, 장기 복용의 경우 의사와 상담 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녹두죽은 해열과 두통에 좋다(출처=픽사베이)

녹두 죽 끓이는 법

녹두를 활용한 요리는 비단 빈대떡뿐 아니라 죽, 밥 등 다양한 레시피가 있다. 녹두죽은 고소하면서 두통을 완화시키는 효능이 있어 남녀노소 추운 날씨 건강을 지키기 좋다. 녹두 죽을 만드는 방법은 간단하다. 녹두 2컵과 쌀 1, 1L, 소금과 검은깨 약간이 필요하다. 녹두는 하루 정도 불리거나 따뜻한 물을 넣고 반나절 정도 불린 후 준비한다. 녹두는 껍질을 잘 제거해야 하는데, 불리는 도중에 여러 번 비벼서 껍질을 제거한다. 녹두를 끓일 때는 물을 넣고 비볐을 때 뭉개질 정도까지 끓여줘야 한다. 잘 삶은 녹두는 믹서기에 갈아도 좋고 체를 이용해 으깨주어도 좋다. 녹두를 으깨 얻은 앙금을 가라앉힌 후 녹두를 삶은 물과 불린 쌀을 넣고 끓여준다. 쌀과 녹두가 푹 퍼질 정도까지 끓여주면 완성. 취향에 따라 소금으로 간을 맞춰주면 된다.

[메디컬리포트=김지수 기자]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