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구절초, 여자에게 정말 좋은 약초…구절초 효능 및 꽃차 만드는 법은?
2018-10-08 15:51:16
이현주
▲구절초는 소박한 아름다움이 있다(출처=플리커)

구절초란 어떤 꽃?

[메디컬리포트=이현주 기자] 국화과에 속하는 다년생 초본식물인 구절초는 아홉 마디가 생기고 꽃이 핀다는 의미로 지어졌다. 이로 인해 '아홉 번 꺾이는 풀', '음력 9월 9일에 꺾는 풀'이라는 뜻을 가졌다. 꽃은 9~11월에 담홍색 혹은 백색으로 핀다. 열매는 모양이 작고 익어도 터지지 않는 수과형태로 씨는 10월에 익는다. 높은 지대의 능선에서 군락을 형성하여 자라지만, 들에서도 흔히 자란다. 우리나라에는 전국적으로 분포되어 있으며, 일본이나 중국에도 분포한다. 구절초 꽃말은 '순수', '어머니의 사랑'이다. 구절초의 새하얀 꽃잎, 우아한 자태와 잘 어울리는 꽃말이다.

구절초 효능은 뭘까?

구절초 효능으로는 생리통 예방이 된다. 또한, 구절초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한방에서 자궁냉증, 불임증, 갱년기 증상 완화 등 여성용 질병을 치료하는 약초로 쓰이며, 소화불량이나 혈액순환 개선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 외에도 염증 제거 및 입 냄새 제거에도 좋다. 그렇지만 구절초를 오래 복용하면 설사, 복통 등 위장 장애를 일으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이 뿐 아니라 구절초 어린잎은 시루떡이나 화전에 올려 멋을 내는 장식용이 되기도 한다. 꽃은 말려서 베개 속에 넣으면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되며, 꽃잎을 목욕물에 넣으면 향기가 퍼져 피로해소에 도움이 된다. 구절초를 집에서 가꾸는 경우 화단이나 화분에 심고 바람이 잘 통하게 해야 한다. 물은 1~2일 간격으로 주면 된다.

▲군락을 이룬 구절초(출처=플리커)

구절초 꽃차 만드는 방법

앞서 말했듯이 구절초는 부인병과 보온에 좋다. 월경이 불규칙한 여성은 구절초 꽃차를 꾸준히 마시면 도움이 된다. 구절초 꽃차 만드는 법은 다음과 같다.

1. 만개 직전의 구절초 꽃을 채취한다.

2. 손질한 꽃을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서 말린다.

3. 말린 꽃잎을 수증기에서 1분씩 3회 쪄준다.

4. 꽃잎을 펼쳐 다시 한 번 더 말린다.

5. 완전히 건조된 꽃을 밀폐 용기에 담아 보관한다.

'구절초 축제' 어디로 가볼까?

구절초는 화려하지 않지만 묘하게 사람 마음을 끄는 소박한 아름다움이 있다. 이로 인해 구절초라는 이름을 내세운 축제도 점점 늘고 있다. 전북 정읍 산내면, 충남 공주 영평사, 전북 진안 마이산, 경남 밀양 삼문산 등이 구절초로 이름난 곳이다. 특히, 전북 정읍 산내에 있는 구절초 지방정원에서는 산과 골짜기 전체가 구절초로 덮여있어 많은 사람들이 찾는 명소가 되었다. 올해 정읍 구절초 축제는 10월 6일부터 14일까지 열린다. 또 축제를 내세우진 않았지만 경남 산청 동의보감촌 구절초도 꽤 유명하다. 밀양에서도 구절초 8만여 본이 일제히 꽃을 피웠다고 한다. 휴일을 맞이해 만개한 구절초를 관람하며 가을 정취를 만끽해보는 건 어떨까?

[메디컬리포트=이현주 기자]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