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장염 증상]장염에 좋은 음식과 생활습관
2018-10-05 17:00:48
윤보연
▲장염이 일어나면 구역, 구토, 설사, 복통 등의 증상이 일어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장염은 장에 염증성 질환이 일어난 것을 일컫는다. 급성 장염(acute enteritis)은 급성으로 생긴 염증이며, 세균과 바이러스성 등의 원인이 분명한 경우도, 그렇지 않은 경우도 존재한다. 염증이 소장에 있는 경우에는 물이 섞인 설사가 나오며 심와부통이나 구토 증상이 일어날 수 있으며 대장에 장염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뒤무직이나 점액변 등이 나오는 경우가 있다. 만성장염은 만성적으로 위장에 염증성 변화가 일어나는 것으로 정확한 원인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오랜 기간동안 장염 증상 설사 등의 다양한 증상이 일어날 수 있다. 만성 소장염이 있을 시에는 소화흡수에 이상이 있으며 장염 증상 복통을 호소하며, 만성 대장염의 경우에는 배가 빵빵한 느낌이나 설사 등의 증상이 일어난다.

▲바나나는 장염에 이로운 식품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장염에 좋은 음식

장염에 좋은 음식 바나나는 알칼리석 식품으로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위장관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 매실은 식중독을 예방하는데에 도움을 주어 장염 증상을 완화하는데에 도움이 되며 피로를 회복하는데에도 일조한다. 장염에 좋은 음식 코코넛 오일에 함유된 사슬지방산은 소화에 도움이 되어 소화불량지속된다면 챙겨 먹기에 좋은 음식이다. 소화불량이나 변비로 평소에 고생한다면 김치나 된장 등 유산균이 들어있는 음식을 섭취함으로써 장 건강을 개선해나가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장염에 걸렸을 때에는 적절한 칼로리의 장염 음식을 섭취 하고 단백질을 충분하게 공급하는 것이 좋다.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은 대변의 양을 증가시키므로 장염에 걸렸을 때 멀리하는 것이 좋으며 장염 커피는 좋지 않으므로 피하도록 한다. 어린아이가 장염에 걸렸을 때에 우유를 먹으면 유당 불내증이 발생할 수 있다. 장염으로 인하여 음식물을 섭취하는 것이 어려울 경우에는 정맥주사로 수분과 전해질을 공급할 수 있다.

▲장염에 걸렸을 때에는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섭취하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장염에좋은것

장염을 예방하기 위해서 음식물을 충분히 익혀 먹도록 하며, 음식에 균이 닿지 않기 위하여 조리 전, 후에 반드시 손을 깨끗하게 씻도록 한다. 뜨거운 음식은 섭씨 60도 이상의 온도로 보관하며 냉장보관 및 냉동보관을 해야 하는 음식은 보관법을 철저히 지키도록 한다. 
장염에 걸렸을 때에는 온도가 너무 뜨겁거나 찬 음식의 섭취를 피하며 매운 음식 등의 자극적인 식사를 하지 않고 규칙적인 시간에 식사를 하도록 한다. 소화가 잘 될 수 있도록 다진 재료를 사용하여 장염 음식을 만드는 것도 방법이다.

[메디컬리포트=윤보연 기자]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