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걸을 때마다 욱신거리는 통증을 유발하는 티눈 예방법
2019-06-11 09:00:04
최현준
▲통증을 유발하는 티눈(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메디컬리포트=최현준 기자] 비교적 작은 질환인 티눈은 작지만 걸을 때마다 욱신거리는 통증을 유발한다. 티눈은 피부에 지속적으로 과도한 압력과 마찰이 생기는 경우에 어느 부위에도 생길 수 있다. 티눈은 주로 발바닥과 발가락에 잘 생기지만 볼펜을 오래 쥐고 있으면 손가락에도 생길 수 있다. 티눈은 미관상으로도 좋지 않지만 지속적인 통증을 유발하게 보행습관에도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치료가 필요한 질환이다.

▲압력이 좁은 부위에 집중되어 나타나는 티눈(출처=게티이미지뱅크)

티눈 생기는 이유를 알아보자

티눈이 생기는 이유는 반복적인 마찰이나 압력에 의해 피부 안쪽에 원뿔 모양의 다각화된 핵이 형성되어 통증이나 염증을 유발하는 피부질환이다. 티눈의 발생부위는 주로 손바닥이나 발바닥, 특히 관절이 돌출된 부위다. 티눈과 비슷한 원인으로 나타나는 굳은살은 자극을 받은 부위의 피부가 단단하고 두꺼워진 것으로 통증이 없는 경우가 많다. 굳은살에 비해 지속적인 압력이 좁은 부위에 집중되어 나타나는 티눈은 각질이 원뿔모양으로 피부에 박힌 것이라는 차이가 있다.

▲재발이 잦은 티눈(출처=게티이미지뱅크)

티눈 예방하는 방법

티눈은 피부에 가해지는 압력으로 발생하는 질환으로 원인을 제거하면 자연적으로 사라진다. 티눈이 주로 생기는 발바닥티눈을 예방하는 방법으로는 불편한 신발을 발에 맞는 편안한 신발로 바꾸고 발에 가해지는 압력을 완화시키기 위해 신발 안에 패드를 까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티눈은 완치가 쉽지 않고 재발이 잦은 질병이기 때문에 예방이 최선이다. 몸무게가 발바닥 전체에 골고루 실리도록 바르게 걷는 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메디컬리포트=최현준 기자]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