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등산 무릎보호대·유아무릎보호대로 무릎건강을 지키자
2018-10-04 18:00:09
김현욱
▲무릎은 운동과 무릎관절의 안전성 등의 역할이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무릎은 허벅지와 종아리를 이어주는 곳으로 다양한 인대와 근육, 힘줄로 구성되어 있다. 무릎에 위치한 연골은 체중을 전달하며 외부의 힘을 분산시켜주는 역할을 함과 동시에 윤활의 역활도 동시에 한다. 또한 무릎관절의 안정성을 유지하는데에도 보탬이 된다. 신전 및 굴곡 운동을 담당하고 있는 만큼이나 중요한 기능을 하는 무릎은 다른 관절에 비하여 불안정하며 돌출되어 있어 손상이 될 수 있으므로 무릎보호대로써 부상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걸음걸이가 서툰 유아는 무릎보호대를 착용할 필요가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무릎보호대가 필요한 이유

축구무릎보호대나 인라인무릎보호대를 착용하지 않고 스포츠를 한다면 무릎 관절이 손상될 수 있으며 반월상 연골판이나 연골, 그리고 힘줄에 손상이 갈 수 있어 결과적으로는 통증과 기능의 손상까지 가져올 수 있다. 특히 외상에 의한 무릎의 부상은 노년기보다는 20~40대의 젊은 층에서 자주 발생하기 때문에 무릎연골손상증상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무릎보호대를 착용하는 것이 좋다. 무릎의 연골이 손상되면 부종이 일어날 수 있으며 무릎에 무력감, 걸리는 느낌이 들 수 있다. 특히 축구나 스키 등의 스포츠를 즐길 때에는 전방십자인대의 손상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등산 무릎보호대의 착용이 필수로 이루어져야 한다. 전방십자인대가 파열되면 수술을 해야 하며 수술 후 재활과 보조기 착용도 진행해야 하기에 회복에 있어서 상당히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무릎 주위가 골절되면 무릎견인기를 이용한 치료를 진행해야 할 수 있다.
특히 유아의 경우에는 걸음걸이가 서툴어 자주 넘어질 수 있기 때문에 사이즈에 맞는 유아무릎보호대를 해줄 필요가 있다. 무릎보호대는 외출이나 등산을 하지 않을 때에도 무릎을 쓰는 작업이나 외상의 위험이 있는 환경에 있다면 꼭 착용하는 것이 좋다.

▲통풍이 잘 되는 무릎보호대 제품을 고르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무릎보호대 고르는 법

유아의 나이에 맞지 않는 유아무릎보호대를 착용할 경우에 헐거워 쉽게 벗겨지거나 꽉 조이게 되어 불편함을 느낄 수 있음을 주의해야 하며 무릎보호대는 신축성이 좋고 바람이 잘 통하는 제품을 골라야 땀이 차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퇴행성 무릎 관절염이나 무릎연골등이 손상된 경우에는 기능이 있는 무릎보호대를 골라서 착용할 수 있다. 또한 오래 착용해도 압박이나 무리가 느껴지지 않고 편안한 제품을 고르는 것이 적합하며 휴대성이 있는 무릎보호대를 고르는 것이 바람직하다.

[메디컬리포트=김현욱 기자]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