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수면무호흡증으로 비화될 수 있는 코골이 고치는법
2018-10-04 11:00:16
강윤정
▲다양한 종류가 있는 코골이원인(출처=게티이미지뱅크)

코골이는 잠을 자는 동안에 숨을 쉴 때 공기가 입과 코를 지나가며 기도와 입천장이 떨리면서 발생한다. 공기가 지나다니는 기도의 크기와 연관이 깊은 코골이는 다양한 사례가 있다. 대표적인 코고는 이유로는 비만으로 목과 기도 주위에 살이 쪘을 때, 잦은 흡연과 음주를 병행했을 때다. 비만인 경우에는 목주변에 살이 찌면서 편도나 혀가 비대해진다. 커진 일부 부위는 공기의 흐름을 방해하는데, 이때 기도와 입천장 떨림 현상이 심해지고 결국에는 코골이가 심해진다. 이외에도 코골이원인은 다양한 종류가 있다.

▲큰 위험을 가지고 있는 코골이(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단순한 일상현상이 아닌 코골이

코골이를 단순한 일상의 현상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코골이는 심한 경우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으로 비화할 수 있는 큰 위험을 가지고 있다. 수면무호흡증은 자는 동안 10초 내외로 숨을 쉬지 않는 증상을 의미한다. 수면무호흡증은 오랜기간 지속되면 뇌졸중을 유발할 수 있는 위험한 증상이다. 이러한 코골이를 고치기 위해서는 다양한 코골이 고치는법을 해야 한다. 선천적으로 심하게 코를 골 수 밖에 없는 신체구조를 가진 이들을 제외하면 생활습관 변화와 자신의 노력으로 코골이를 완화할 수 있다.

▲코골이고치는법(출처=게티이미지뱅크)

코골이고치는법을 알아보자

코골이고치는법 중 대표적인 것은 체중감량과 자신에게 맞는 베개를 사용하는 것이다. 자신의 목보다 과도하게 높은 베개를 사용하면 기도가 압박받아 코골이가 심해진다. 자신에게 맞는 베개를 사용하면 코골이가 줄어들뿐만 아니라 경추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체중감량을 하게 되면 혀나 편도에 쪘던 살이 빠지면서 호흡이 원활하게 된다. 이외에도 코골이고치는법으로는 음주를 줄이는 방법이 있다. 단시간에 코골이를 완화하기 위해서는 코골이방지기구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메디컬리포트=강윤정 기자]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