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족저근막염치료방법은 보존적치료가 우선, 족저근막염을 알아보자
2018-10-02 19:00:11
신효성
▲족저근막염은 대부분 발바닥 뒤꿈치에 통증이 많이 발생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메디컬리포트=신효성 기자] 족저근막염은 보통 발바닥 뒤꿈치에 통증이 많이 발생하는 질환이다. 발바닥통증부위는 발날부분, 앞꿈치에도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족저근막염으로 의심을 해보아야 할 경우는 아침에 일어나 첫 발을 딛을 때 통증이 나타나거나 걸으면 걸을 수록 통증이 심해지는 경우가 있다. 그 밖에도 발바닥통증부위가 점점 늘어나거나 발바닥의 발열, 감각의 이상이 있다면 족저근막염을 의심해볼 수 있다. 

▲족저근막염은 평발, 발의 회내 변형 등의 신체적 구조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족저근막염에 대해

족저근막염은 기본적으로 평발을 가진 사람들에게 쉽게 나타날 수 있는 질환이다. 다리의 길이가 차이가 나도 발생할 수 있으며, 발의 과도한 회내 변형, 화퇴부 근육의 구축 또는 약화 등이 있는 경우에도 족저근막염이 발생할 수 있다. 그 밖에도 평소 운동을 하지 않던 사람이 무리한 운동을 하였을 경우 족저근막염이 발생할 수 있으며, 오랫동안 서서 근무를 해야하는 직종의 종사자들에게 쉽게 걸리는 질환이다.

▲족저근막염 치료는 발바닥 스트레칭, 주사요법, 수술적 치료 등이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족저근막염치료방법

족저근막염은 심할 경우 수술적치료를 통하여 치료를 하게 된다. 수술적 치료는 신경 손상 등의 합병증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심하지 않다면 보존적 치료방법을 통해 치료를 하게 된다. 먼저 족저근막염의 유발 원인에 대한 교정을 하여야 한다. 잘못된 운동 방법, 무리한 운동량, 불편한 신발 착용 등을 삼가하여야 하며 발바닥 스트레칭을 꾸준히 하여 발바닥통증부위의 족저근막을 마사지해주는 방법이 있다. 그 밖에 족저근막염치료방법으로 족저근막염신발, 족저근막염깔창 등의 보조적인 제품들도 사용할 수 있다. 이러한 보존적 치료로 증상이 호전되지 않을 경우 족저근막염주사인 스테로이드로 치료를 할 수도 있으나 이 방법 또한 족저근막의 급성 파열 위험이 있기 때문에 뒤꿈치 지방 패드의 위축을 초래할 수 있다. 

▲발바닥 마사지는 평소 예방차원에서도 꾸준히 하는 것이 족저근막염에 도움이 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발바닥 마사지 방법 

족저근막염치료방법이 아니더라도 평소 예방차원에서 발바닥 마사지를 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평소 의자에 앉아서 발바닥에 시원하게 얼려둔 캔이나 병을 굴려보는 것도 좋으며, 손으로 발바닥통증부위를 마사지해주어도 된다. 발바닥 마사지는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되지만 근본적인 치료방법은 아니기 때문에 평소 무리한 운동, 굽이 없는 신발 등을 피하는 등의 근본적인 원인 해결도 병행하여야 한다. 

[메디컬리포트=신효성 기자]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