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허리디스크원인을 알면 허리디스크초기증상이 보인다
2018-10-02 17:01:40
윤보연
▲허리디스크는 외상, 노화 등에 의하여 발생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허리디스크란 '추간판 탈출증'이라고도 한다. 허리의 뼈 사이에 위치한 디스크가 밖으로 빠져 나온 증상을 말한다. 뼈 사이에 위치한 디스크는 충격을 완화시켜주며 뼈와 뼈끼리 부딫히게 되는 것을 막아주지만 디스크가 나오게 되어 결과적으로는 신경을 눌러서 허리가 아파지기도 하고 염증이 생겨서 고통을 느끼게 된다. 허리디스크원인은 교통사고 등의 외부 충격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으며, 자세가 잘못되어 일어나게 될 수 있다. 더불어 의자에 앉아 있는 시간이 많은 경우나 엎드려 자는 경우, 옆으로 눕는 자세를 자주 취할 경우 허리디스크증상이 올 수 있으며 외부 충격을 받았거나 나이가 들어 골밀도가 낮아지게 되는것 또한 허리디스크원인이 된다. 

▲허리디스크 증상으로는 허리통증, 다리 저림 등이 일어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허리디스크증세는 무엇일까?

허리디스크초기증상으로 요통 및 방사통이 일어나게 된다. 허리에 통증이 일어나면서 엉치뼈까지도 통증이 뻗치게 되는데, 앉았다 일어나는 등의 자세 변화가 있을때 통증 허리디스크초기증상이 더 심해지며 발이나 다리가 저린 경우가 있을 수 있다. 하지로 뻗어나가는 허리디스크증세로 인해 움직임이 힘들어질 수 있으며 허리디스크증세가 심해지는 경우에는 하지마비가 일어나며 대변과 소변을 원활하게 보지 못할 수 있다. 더불어 허리가 쿡쿡 쑤시는 느낌이 들거나 기침과 재채기 등 갑자기 격렬한 움직임을 할 때에 통증이 일어나지만 눕거나 본인에게 편안한 자세를 취하면 허리가 아프며 저리는 등의 허리디스크초기증상은 사라진다. 허리디스크증세로 다리가 얇아지고 힘이 없어지게 된다. 

▲허리디스크 치료로써 추나요법, 수술, 물리치료 등을 이용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허리디스크치료 방법은?

한의학적 방법으로는 추나요법으로 허리디스크초기증상을 완화하거나 뜸, 부항을 뜨는 경우가 있다. 혹은 약침이나 한약으로 허리디스크증세를 다스린다. 비수술적 허리디스크치료를 위하여 안정을 취하고 통증의 완화를 위하여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 및 근육 이완제를 사용한다. 혹은 허리디스크 복대를 착용하는 방법, 물리치료를 받거나 주사요법으로 치료를 하지만 효과가 없거나 신경학적 이상 증상이 진행되는 경우, 허리디스크초기증상으로 인해 배뇨를 원활하게 할 수 없는 경우에는 추간판절제술이나 최소절개수술 등의 허리디스크수술을 진행하기도 한다. 추간판절제술은 신경에 압박을 가하는 디스크의 일부분을 잘라내는 것이며 후궁을 함께 절제하기도 한다. 

[메디컬리포트=윤보연 기자]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