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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비타민으론 부족, 오메가3에 대해 알아보자
2019-06-07 09:00:03
박세린
▲오메가3는 건강을 지키기 위한 건강보조식품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메디컬리포트=박세린 기자] 오메가3는 종합비타민과 비타민D를 비롯해 함께 현대인들의 건강을 지키기 위한 건강보조식품으로 흔히 섭취하고 있다. 오메가3는 눈 건강, 고혈압 예방, 동맥경화 방지 등의 효능이 있으며, 심장에 좋고 고밀도 콜레스테롤의 수치가 낮은 경우나 등푸른생선에 알레르기가 있어 식품으로 섭취하지 못하는 경우, 혈관질환자, 흡연자 중에서 아스피린 복용이 어려운 경우, 생선 속 수은을 피해야 하는 임산부와 어린이 등 오메가3추천을 하고 있다.  

▲동물성 오메가3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던 오메가3로 40년동안 연구가 이어져 왔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동물성 식물성 오메가3 차이

오메가3는 크게 동물성과 식물성으로 나뉘게 된다. 동물성 오메가3와 식물성 오메가3는 오메가3가 가진 기능성 중에 EPA와 DHA를 추출하는 원료가 무엇인가에 따라 차이가 있다. 식물성 오메가3는 바다녹조에서 추출한 오메가3로 예전에는 DHA만 추출했으나 현재는 EPA도 소량 추출이 가능하다. 동물성 오메가3는 등푸룬 생선에서 추출한 오메가3로 가장 일반적인 오메가3다. 식물성오메가3는 생선 비린내가 나지 안흥며, 생선알러지가 있는 사람에게 적합한 오메가3이며 아직까지 식물성오메가3효능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상태라고 한다. 반면 동물성오메가3는 40년동안 축적된 효능 연구가 있으며, 고함량 오메가3가 생산이 가능하고 EPA와 DHA의 비율이 식물성 오메가3보다 뛰어나다고 할 수 있다. 

▲임산부의 오메가3 복용은 임산부, 태아에게 좋은 영향을 준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오메가3임산부에 대해 

임산부의 오메가3 복용은 오메가3성분 중 DHA성분이 가진 유익한 점을 취하기 위함이다. 임신기간 중 DHA는 산모에게 우울증, 기억력 감퇴 예방에 도움을 주며 태아에게 두뇌발달, 시력발달, 알레르기 체질 예방 등에 효능이 있다는 보고가 많이 있다. 임산부 오메가3 복용시기는 가급적 임신 후 빨리 먹으면 먹을수록 좋다고 한다. 

▲오메가3를 과다하게 섭취할 때 다른 불포화지방산인 오메가6의 대사를 방해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오메가3 주의사항

오메가3는 과다한 섭취를 할 때 다른 불포화지방산인 오메가6의 대사를 방해할 수있으므로 적정량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오메가3 지방산은 혈전을 녹여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뇌졸중이나 수술 환자는 먹지 않는 편이 좋다. 특히 혈압약을 복용한다면 혈압 저하가 심하게 일어날 수 있다. 쉽게 구입할 수 있는 오메가3지만 의사와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건강보조식품인지 확인 후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메디컬리포트=박세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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