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어지럼증 증상을 유발하는 '이석증', 케일이 도움되는 이유는?
2018-10-02 16:00:21
윤보연
▲이석증은 갑자기 현기증이 나고 토할 것 같은 증상을 나타낼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이석증은 갑자기 현기증이 나고 토할 것 같은 증상을 나타내는 질환이다. 이석증은 귓속 평형감각을 담당하는 이석이라는 돌이 결합력이 약해져서 부스러기로 떨어져 나와서 반고리관으로 흘러 들어가게 되면서 발생하는 질환이다. 누울때 어지러움이 발생하거나 몸을 움직일 때마다 심한 어지러운증상을 호소하게 되며 구역질, 구토 증상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낄 수 있다. 보통 머리를 움직이지 않을 경우 어지러움증상은 사라지지만 머리를 움직이지 않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기 때문에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이석증 진단은 특징적인 병력과 이학적 검사가 중요하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이석증 진단은 어떻게?

이석증 진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점은 특징적인 병력과 이학적 검사다. 병력상 심한 회전감이 있는 어지러운증상이 갑자기 발생한 적이 있고, 머리 움직임에 따라 증상이 더 심해지면 강하기 의심할 수 있다. 이하적 검사상 두위 변환 아진(positioning nystagmus)이 발생하면 거의 확진할 수 있다. 

▲이석증 치료는 부유물을 원위치로 되돌리는 물리치료가 가장 흔하게 사용되고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귀이석증 치료는?

귀이석증은 반고리관 내부에서 결석이 이동하는 것이 주된 원인으로, 부유물을 원위치로 되돌리는 물리치료가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귀이석증의 치료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은 변형 에플리(Epley) 방법이다. 변형 에플리 방법은 머리의 위치를 변화시켜 반고리관의 관 내를 따라 석회 부유물을 반고리관의 공통각으로 이동시켜 전정으로 유도하는 방법이다. 일반적으로 70~90%의 치료효과를 보이고 있으며, 한 번으로 반응이 없으면 몇 차례 반복하여 치료를 하고 있다.

▲케일은 이석의 결합력을 높여주는 칼슘이 풍부한 음식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이석증 케일의 연관성

케일은 이석증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이석의 결합력을 높여주는 칼슘이 풍부하다. 특히, 칼슘이 인체에 들어왔을 때 유지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 K도 풍부하여 이석증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케일이 이석증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지만 주의사항도 있다. 케일을 하루 25장 이상 섭취하게 되면 칼슘이 많기 때문에 과다섭취 시 장기에 결석과 같은 석회화가 생길 수 있으며, 티오시아네이트란 성분이 있어서 소화 불량에 걸릴 수 있다. 생잎 기준으로 하루 25장 미만으로 섭취하면서 이석증 치료에 도움을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메디컬리포트=윤보연 기자]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