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어린이유산균]신생아에게도 중요한 '프로바이오틱스유산균'
2018-10-02 12:00:11
한수민
▲유산균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유산균은 글루코오스 등의 당류를 분해하고 젖산을 만들어내는 세균을 의미한다. 유산균은 식품과 농산물에 분포하고 있는 것은 물론 사람이나 동물의 몸에도 있다. 유산균 중 락토코커스는 10도에서 발육하지만 45℃ 정도의 온도에서는 발육하지 않는다는 특징을 지닌다. 그 외에도 유산균은 구균(Lactococcus, Pediococcus, Leuconostoc) 혹은 간균(Lactobacillus, Bifidobacterium)으로 나누어지며 그람 양성을 띈다. 우리 몸에서는 창자에 분포되어 있으며 해로운 세균을 없앰으로써 신체에 이로운 역할을 한다. 

▲유산균은 어른 및 아이에게도 중요하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유산균의 좋은 점

대장에 위치한 대장균은 음식물을 발효하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대장균의 수가 적어지게 되면 대장의 기능을 원활하게 하지 못하기 때문에 설사를 하거나 변비, 가수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유산균을 복용함으로써 대장균을 채워주는 것으로 장 기능을 개선할 수 있으며 면역력을 개선할 수 있기 때문에 어린 시절부터 면역력 증진을 위하여 신생아유산균과 어린이유산균, 유아유산균을 먹어주는 것이 좋다. 특히 요즘은 어른 뿐 아니라 아이들도 거부감 없이 먹을 수 있는 달콤한 맛과 화려한 포장의 어린이유산균이 다수 출시되어 가족 건강을 위해 유산균을 구비해놓고 먹기에도 좋다. 
특히 여성의 경우 질염에 걸릴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예방하기 위하여 질유산균을 먹어주는 것이 좋다. 특히 질염이 자주 발생될 경우에는 지속적인 관리를 위하여 복용법에 따라 꾸준히 먹어야 한다. 임산부의 경우에는 임산부유산균을 먹어야 하는데, 그 이유는 아이가 출생할 때 어머니의 산도를 통과함으로써 많은 미생물을 만나게 되는데, 산모의 산도에 있는 세균 수가 아이의 면역력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유산균을 과도하게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유산균의 부작용

프로바이오틱스유산균의 부작용은 유산균추천제품을 만드는 과정에서 첨가물이 들어가 발생할수 있기 때문에 유산균을 선택할 때에는 안에 어떤 성분들이 들어잇는지 꼼꼼하게 살펴보아야 한다. 또한 유산균요구르트나 프로바이오틱스유산균을 필요 이상으로 섭취하였을 경우에는 배가 답답한 복부 팽만감이 일어날 수 있으며 배가 아프거나 설사를 하게 될 수 있다. 또한 유익균일지라도 균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다.

[메디컬리포트=한수민 기자]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