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몸병의 원인은 치면세균막에 의해서 비롯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우리가 흔히 잇몸 염증이나 잇몸 부음 등으로 말하곤 하는 잇몸병은 치주질환이다. 잇몸과 치아 사이에는 약 2~3mm 정도의 공간이 있으며 이 간격을 유지하면 정상적인 잇몸이다. 이것보다 더 깊어지면 잇몸병이 생기게 된다. 잇몸병 원인은 치면세균막에서 비롯된다. 입안에는 많은 세균이 살고 있으며, 세균과 세균이 분비하는 독성물질들로 이루어진 치면세균막은 칫솔징 등으로 제거되지만 치아와 잇몸사이, 치아와 치아 사이에 달라 붙으면 제거가 어렵다.

▲잇몸 염증 예방은 칫솔질을 해도 예방이 되지 않을 수도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잇몸 염증 예방법

사람에 따라 칫솔질을 열심히 하는데도 잇몸이 나빠지는 사람이 있으며, 칫솔질을 소홀히 하는데도 잇몸이 별로 나빠지지 않는 사람이 있다. 그 원인은 칫솔질을 해도 제대로 효과적으로 칫솔질을 했는가의 여부와 유전적인 요인, 침의 성분과 점도 및 분비량 등에 있다. 즉, 침의 성분과 점도는 사람에 따라 조금씩 다르며 침이 끈적끈쩍한 사람의 경우 치면세균막이 더 잘 생기게 되는 것이다. 침에는 세균억제기능이 있어 침의 분비량이 적어 입안이 자주 마르는 사람은 잇몸병에 더 쉽게 걸린다. 이 경우 잇몸 염증을 예방하기 위해 주기적인 스케일링을 해서 잇몸 염증을 예방해주어야 한다.

▲잇몸 염증 치료는 스케일링을 한 뒤 시행하고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잇몸 염증 치료는?

잇몸 염증 치료는 잇몸과 치아 사이에 치석을 제거하기 위해 스케일링을 해주어야 한다. 치석을 모두 제거한 후 치아에 잘 붙지 않는 상한 잇몸을 제거한 후 레이저로 태워 새로 생성되는 잇몸이 치아에 달라붙을 수 있도록 치료를 한다. 이후 잇몸 부음, 잇몸 염증 등의 원인이 되는 치면세균막으로 인해 생기는 치석을 제거해주기 위해 정기적인 스케일링을 받아 꾸준한 관리를 해주어야 한다.

▲샐러리는 플라그와 치아 찌꺼지를 긁어내는데 탁월한 음식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잇몸에 좋은 음식

잇몸약 등의 복용도 잇몸 관리를 할 수 있는 방법이나, 평소 잇몸에 좋은 음식을 자주 섭취해주는 것도 필요하다. 샐러리는 섬유질이 풍부하여 치아를 누렇게 만드는 플라그와 치아에 달라붙는 찌꺼기를 긁어내는데 탁월한 음식으로 대표적인 잇몸에 좋은 음식이다. 그 밖에 치아 찌꺼기 제거에 도움이 되는 잇몸에 좋은 음식으로 사과, 딸기, 당근, 오이 등이 있다. 녹차는 항산화, 항박테리아 식품으로 녹차의 폴리페놀 성분은 입 속 세균을 퇴치해 충치나 각종 잇몸질환들이 생기는 것을 막아줄 수 있다.

[메디컬리포트=박세린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