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우신염은 세균에 의하여 발생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신우신염은 요로기계 감염 중의 하나다. 신장에 세균 감염이 발생한 것을 일컬으며 급성 신우신염의 원인 중 대부분은 대장균이다. 최근에는 항생제를 많이 사용함으로써 신우신염 원인균의 종류가 다양해져 변형균이나 녹농균 등에 의한 감염도 발생하고 있다. 젊은 여성은 해부학적으로 이상이 없어도 신우신염에 잘 발생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여성이 남성에 비하여 요도의 길이가 비교적 짧기 때문이다. 하지만 노년기에 접어들면 전립성 비대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남성 신우신염 환자들도 발생한다. 신우신염 원인은 비뇨기계 수술 등에 의해서도 발생이 가능하다. 신우신염은 혈관, 림프관, 그리고 요관을 통하여 세균이 침입하여 발생하며 요도염 혹은 방광염이 일어나게 된 후, 소변이 역류하면 세균이 신장으로 거슬러 올라가기 때문에 신우신염이 발생하게 된다.

▲신우신염은 증상이 없을 수도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신우신염 증상은?

신우신염 증상은 사람마다 다르며, 신우신염이 발생했음에도 불구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신우신염 증상으로는 요도염이나 방광염 증상이 자주 일어나거나 고열이 나며 요부 둔통을 느낀다. 급성 신우신염에 걸리면 허리에 통증을 느끼고 갑자기 소변이 마려운 증상이 일어나며, 소변을 참지 못하기도 하고 소변을 볼 때에는 배뇨통이 일어난다. 감염이 심하게 일어나면 소변에 피가 섞이기도 한다. 신우신염 병원에 방문하여 임삼 증상을 파악하고 소변검사나 소변배양검사를 진행하게 된다. 신우신염 증상은 완치되지 못할 경우 만성으로 진행된다.

▲신우신염은 입원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신우신염 치료 및 예방법

신우신염 치료로는 항생제를 사용한다. 1주에서 2주 동안 먹는 항생제를 통해 외래 방문을 통한 신우신염 치료를 진행하지만 신우신염 입원을 하여 주사제를 통한 치료를 진행해아 하는 경우도 있다. 신우신염은 항생제 치료를 한 후 며칠 안으로 신우신염 증상이 호전되지만 사람에 따라서 요로 폐쇄나 신장 농양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이 때는 별도의 치료가 필요하다. 신우신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원인균이 요로계로 침투하는 것을 막아야 하는데, 항문을 닦을 때에 항문 쪽에서 요도 쪽으로 닦는 것 보다는 요도에서 항문 쪽으로 닦도록 하며, 소변은 참지 않고 보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수분 섭취를 평소에 많이 하여 신우신염 원인을 줄여나가도록 하며, 성교 후에는 바로 소변을 보아야 하는 등의 생활 습관 교정이 필요하다.

[메디컬리포트=김현욱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