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류는 수천 년 동안 아시아에서 재배되고 있는 과일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여성갱년기에 좋은 과일로 알려져 있는 석류는 수천 년 동안 아시아에서 재배되어 왔다. 석류가 국가의 상징인 아르메니아에서는 석류 열매가 한 해의 날수와 같은 365개의 씨를 품고 있다고 여기기도 하는 등 수많은 문명에서 종교적, 상직적 의미를 지닌 과일이기도 하다. 석류는 작은 나무에서 열리며 그 모양과 색깔이 다양하다. 과육은 떫고 달콤한 맛이 공존해 있으며, 각각의 과종피를 감싸고 있는 과피는 견고하며 기분 좋게 터지는 맛을 느낄 수 있다.

▲석류의 제철은 9월부터 12월까지로 현재 재철을 맞이하였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석류 제철은?

석류는 현재 제철로 9월부터 12일까지다. 석류 제철에 맞추어 생석류를 구입하여 과육의 맛을 느껴보는 것도 석류 제철에만 느낄 수 있는 특권이다. 석류 제철을 맞아 시중에 판매되는 석류를 구입하기에 앞서 석류를 들어 보았을 때 무겁고 선명한 붉은색을 고르는 것이 맛있는 석류이다. 또한 외피가 단단하고 상처가 적게 난 것을 고르는 것이 좋다. 석류 제철이라고는 하나 보관일은 15일을 넘기면 힘들며, 약 2~5℃ 사이의 시원한 곳에 보관해두는 것이 좋다.

▲석류는 천연식물성 에스트로겐을 함유하고 있어 여성갱년기에 도움이 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여성갱년기에 좋은 석류

석류는 이미 여성갱년기에 좋은 과일로 많이 알고 있다. 여성갱년기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급격히 줄어들면서 생기는 증상으로 우울증, 불면증, 안면홍조, 피부노화, 무기력, 두통, 근육통, 골다공증, 관절통 등 다양한 증상을 나타날 수 있다.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선 에스트로겐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석류는 천연식물성 에스트로겐을 함유하고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여성갱년기 증상을 완화해줄 수 있다. 석류 에스트로겐말고도 다양한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과일이다. 석류 에스트로겐을 비롯해 리코펜, 폴리페놀, 타닌, 안토시아닌 등의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어 그 밖에 피부 노화 개선, 심혈관질환 예방, 고혈압 예방, 입냄새 제거, 치매 예방 등 다양한 효능이 있는 과일이다.

▲석류는 생과로 먹을 경우 과육의 터지는 맛이 있어 먹는 재미도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석류 섭취하는 방법

석류 제철인 만큼 석류를 섭취하려면 생석류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다. 특히 생석류는 과피를 반으로 쪼개어, 과육을 빼먹는 재미가 있으며, 과육의 터지는 맛이 좋아 맛을 떠나서 먹는 재미도 있는 과일이다. 그 밖에 시중에 판매되는 석류즙을 구입하여 편리하게 섭취할 수도 있다. 석류즙 구입요령은 100%석류즙, 원산지 등을 확인하여 믿을만한 제품을 구입하도록 하자.

[메디컬리포트=신효성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