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주기는 가임 여성에게서 나타나는 생리학적 변화의 주기를 뜻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생리주기는 가임 여성에게서 나타나는 생리학적 변화의 주기를 뜻한다. 생리주기는 난포기, 황체기로 나눌 수 있고, 난포기에서 황체기로 넘어가는 시기에 배란이 일어난다. 난포기에 난소에서 여성호르몬의 분비가 증가하고, 이에 따라 생리는 멈추고 자궁의 내막은 증식하여 두꺼워지기 시작한다. 동시에 한쪽 난소에서 난자가 성숙되어 생리주기가 28일인 경우, 생리 시작 14일 전후로 배란이 되게 되며, 배란 이후 난소에서는 황체호르몬 분비가 증가하는데 자궁내막 착상에 대한 준비를 하도록 도와준다. 임신이 되지 않을 경우 28일째 정도에 자궁내막이 떨어져 나온다.

▲생리주기계산은 생리 시작일을 정확히 알고 있어야 계산이 가능하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생리주기계산은?

여자 생리 주기는 개인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다. 건강한 여성의 경우 21~35일 이내로 생리를 하게 되며, 평균적으로 28일의 생리주기를 보인다. 생리주기계산은 생리 시작일을 정확히 알고 있어야 계산이 가능하다. 생리와 생리 사이의 기간을 계산하고 3~6달 정도 평균을 내어 생리주기계산을 할 수 있다. 생리주기가 1~5일 정도 변동될 수도 있으며, 조금의 차이는 걱정할 부분은 아니다. 단, 생리가 불규칙하여 변동 폭이 1주일 이상 벌어질 경우 생리주기계산이 다소 부정확할 수 있다.

▲다낭성증후군은 임신을 시도하는 여성의 경우 불임을 호소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생리주기를 불규칙하게 하는 원인

생리증후군이라고도 불리는 다낭성증후군은 여자 생리 주기를 불규칙하게 만들 수 있다. 생리증후군인 다낭성증후군은 아직가지 발병 원인은 명확히 밝혀져 있지 않으며, 생리주기를 불규칙하게 만들 뿐만 아니라 무월경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 그 밖에 불규칙적인 출혈 양상을 보이는 기능성 자궁출혈도 발생할 수 있어 생리 가임기를 정확히 구분하지 못하는 등 임신을 시도하는 여성의 경우 불임을 호소하기도 하는 질환이다.

▲생리주기는 피임약의 합성 호르몬에 의해 일정하게 맞출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피임약 생리주기 원리

생리주기가 불규칙할 경우 피임약의 도움을 받아 생리주기를 일정하게 맞출 수 있다. 피임약 생리주기의 원리는 여포에서 난자가 배란이 되는 것을 억제하는 것으로 배란을 억제하기 위해서 인공적으로 합성된 호르몬을 이용하여 임신한 상태의 호르몬 농도로 만들어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때 사용되는 합성 호르몬이 합성 에스트로겐과 합성 프로게스테론이며, 피임약을 복용하면 이 두 성분을 이용하여 우리몸의 호르몬 농도를 임신 상태로 유지시켜 휴약기에 생리를 하게 된다.

[메디컬리포트=이민영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