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경 전에 느끼는 각종 통증과 불편함(출처=게티이미지뱅크)

여성이라면 월경 기간이 다가오기 전에 여러가지 불편한 증상과 심리적 변화를 느꼈을 것이다. 생리 전 증상은 무엇때문에 오는 것이며 생리 전 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지 알아보도록 하자

▲세로토닌으로 인해 월경전 증후군이 일어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월경전 증후군은 무엇일까

생리 전 증상이 일어나는 이유는 바로 '생리전증후군' 때문이다. 생리전증후군은 월경 주기에 따라 일어나며 세로토닌에 의해 발생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월경전 증후군은 절반 수준의 여성에게서 생겨나며, 그 중의 일부는 월경증후군을 심하게 느껴 생리전증후군 약 등의 치료가 필요하다. 월경이 있기 일주일에서 열흘정도 전부터 일어나며 몸이 부어오르고 생리전 가슴통증을 느낄 수 있게 되며, 집중력이 줄어들게 되고 불안함과 초조함이 생기기도 한다. 때때로 어지럽거나 두통을 느끼기도 하고 몸무게가 늘어나기도 하며, 변비 및 설사가 생긴다. 사지에 부종이 생기며 자극에 예민하고 피로감을 느끼기도 한다. 생리 1주일전에는 평소보다 식욕이 더 많아지며 여드름이 생길 수 있다.

사람마다 느끼는 생리 전 증상의 양상과 정도, 그리고 기간은 다를 수 있다. 생리 전 증상은 여자 생리가 시작되면서 사라지거나 배란기쯤에 잠깐 생리 전 증상이 일어났다가 생리가 시작되면 생리전 가슴통증 등의 여러가지 증상이 생긴다. 배란기에 증상이 나타나서 월경 전에 사라지는 등 생리 전 증상이 나타나는 기간도 사람마다 다르다. 월경 전 증후군은 청소년에게는 잘 나타나지 않는다.

▲생리전 증후군이 심하면 산부인과에 방문해 치료를 하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생리전증후군 극복하는 방법

월경증후군이 있을 때에는 생리전증후군 약을 복용하여 통증을 조절하거나 칼슘, 비타민B6가 함유되어 있는 음식을 먹으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월경증후군이 심한 경우에는 산부인과에 방문하여 검진을 받아보는 방법이 있는데, 병원에 방문하여 병력을 청취하고 골반 및 신체를 진찰하며 혈액 검사를 실시하며 필요한 치료를 받는다.

생리 전 증상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소금이나 알코올, 카페인 등의 섭취를 줄이고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을 일주일에 세 번 이상 시행하도록 한다. 또한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수면을 취하여 스트레를 보다 덜 받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혹은 보충제를 복용하거나 NSAID 등의 약제를 투여할 수 있으며, 향정신성 약물이나 배란 억제제를 투여하는 방법으로도 생리전증후군을 치료할 수 있다.

[메디컬리포트=한수민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