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바스는 스페인에서 접할 수 있는 새우요리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감바스(gambas)는 스페인어로 새우를 뜻하는 말이다. 국내에서 알려진 감바스는 '감바스 알 아히요' 요리를 지칭하는 말이다. 감바스 알 아히요는 새우와 마늘을 올리브유에 뛰기듯 구워낸 스페인 전채 요리다. 스페인 여행을 떠날 경우 스페인 남부와 중부지방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요리다. 각종 TV 프로그램에서 감바스가 소개되면서 인천 감바스, 건대 감바스 등 감바스를 파는 곳을 찾는 이들이 있는가 하면, 가정에서 감바스를 해먹기 위해 다양한 레시피를 찾아보는 사람들도 있다. 감바스를 가정에서 요리하기에 앞서 생물새우의 손질이 어렵다면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냉동 칵테일 새우를 준비하여 쉽게 만들 수 있다.

▲감바스는 바게트 빵과 먹어도 좋으며, 와인 안주로도 좋은 요리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감바스와 궁합이 맞는 음식

감바스를 직접 만들어 먹는 사람들 중 다양한 음식과 함께 감바스를 요리해 먹고 있다. 감바스와 궁합이 맞는 음식으로 바게트 빵이 있다. 바게트 빵의 고소함에 살짝 매콤한 감바스를 만들어 함께 먹으면 궁합이 좋으며, 그 밖에도 자신의 취향에 맞게 감바스를 조리하여 차돌박이와 감바스 바게트 빵의 조합으로 음식을 먹는 이들도 있다. 감바스는 술안주로도 좋아 와인과 함께 곁들여 먹기도 좋은 요리다.

▲최근 감바스와 안심스테이크는 집들이음식으로 많이 요리하고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감바스와 안심스테이크

감바스와 안심스테이크는 집들이음식, 특별한 기념일에 해먹는 요리로 활용도가 높다. 감바스만으로는 배를 채우기 힘들기 때문에 안심스테이크와 함게 양식 코스로 많이 요리를 하고 있다. 그 밖에도 샐러드, 파스타, 리조또 등을 추가하여 가정에서도 분위기 있는 한 끼 식사를 하고자 하는 이들이 많다. 감바스와 안심스테이크 그리고 와인이 있다면 맛도 좋으며 분위기도 좋은 매력적인 한 끼 식사를 할 수 있다.

▲새우요리는 감바스 말고도 에어프라이어로 쉽게 새우구이로 요리할 수도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에어프라이어 칵테일새우

감바스 말고도 새우를 활용한 다양한 요리들이 있다. 에어프라이어 칵테일새우 레시피가 그 중 하나다. 에어프라이어 칵테일새우 레시피는 생물새우로도 대체할 경우 새우구이로도 만들 수 있다. 보통 새우튀김을 만들어 먹기 위해 많이 이용하는 레시피다. 에어프라이어는 기름없이 최대 200℃의 고온의 공기를 이용한 열기로 새우를 익히거나 바삭한 튀김요리로 만들 수 있다. 칵테일새우 말고도 치킨이나 삼겹살, 가지 볶음 등 다양한 요리를 만들 수 있는 조리기구이다.

[메디컬리포트=주나래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