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뒤꿈치의 각질화된 굳은살은 자주 손질해주어야 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발뒤꿈치는 체중이 주로 실리는 일이 많은 쿠션 같은 역할을 하는 부위다. 발뒤꿈치 피부의 맨 겉에 있는 각질화된 발뒤꿈치 굳은살은 자주 손질을 해주어야 한다. 더운 물에 발을 오래 담가 두거나 입욕을 한 다음 콜드크림을 말라주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발뒤꿈치 굳은살이 심할 경우 발뒤꿈치 갈라짐이 발생할 수 있다. 발뒤꿈치 갈라짐을 방지하기 위해선 영양크림을 바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무좀이 있을 경우 평소 발을 하루 1회 이상 깨끗하게 씻는 것이 좋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발뒤꿈치 갈라짐 원인

발뒤꿈치 갈라짐 원인은 발뒤꿈치 굳은살로 인해 생길 수 있지만 무좀으로 인해서도 발뒤꿈치 갈라짐이 발생하게 된다. 발뒤꿈치 무좀은 주로 습기에 불어 허옇게 되거나 갈라지며 각질이 벗겨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칸디다증, 어루러기, 백선 등으로 감염될 수 있다. 발뒤꿈치 갈라짐 원인이 되는 무좀은 항 진균제 연고를 발라 치료해야 하며, 1~2회 정도 증상 부위와 그 주변부에 바르면 된다. 발뒤꿈치 무좀이 완치된 것 같아도 2~3주간 계속 더 바르는 것이 재발 방지에 도움이 된다. 발뒤꿈치 무좀은 평소 발을 하루 1회 이상 깨끗하게 씻고 땀을 많이 흘리는 경우는 더 자주 씻는 것이 좋다. 발을 씻은 후에는 통풍을 잘 시켜주어 건조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발뒤꿈치 갈라짐엔 평소 보습 크림, 팩, 풋스틱 등으로 관리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발뒤꿈치 갈라짐 관리법

발뒤꿈치 갈라짐이 있다면 발뒤꿈치 갈라짐 원인이 되는 근본적인 원인들을 치료한 다음 관리를 꾸준히 하는 것이 좋다. 건조한 날씨일수록 발뒤꿈치 갈라짐은 쉽게 발생할 수 있어, 발뒤꿈치 갈라짐을 방지해줄 수 있는 발뒤꿈치 패드를 평소 착용하여 일상생활을 하는 방법, 발뒤꿈치 팩이나 보습 크림, 풋스틱 등을 통해 건조한 발뒤꿈치 보습해주는 방법 이 있다. 또한 평소에 꽉 끼는 구두를 오래 신고 있거나 발에 잘 맞지 않는 신발을 신는 경에는 발에 과도한 자극이 가해져 발뒤꿈치 굳은살과 각질이 많이 생길 수 있으므로 자신에게 알맞은 신발을 신는 생활습관의 교정도 필요하다.

▲발뒤꿈치의 증상이 개선되지 않을 경우 피부과 전문의를 찾아가야 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발뒤꿈치 갈라짐 치료

발뒤꿈치 갈라짐으로 인해 무리한 발 각질 제거를 할 경우 상처가 생길 수 있다. 조기에 적절하게 치료를 하지 않으면 2차 세균 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다. 발뒤꿈치 갈라짐 원인이 되는 굳은살을 칼이나 손톱깎이로 잘라내는 행동은 위험하며, 족욕과 풋스틱, 발뒤꿈치 팩 등으로 관리를 해줌에도 증상이 완화되지 않을 경우 피부과 전문의를 찾아가야 한다.

[메디컬리포트=한수민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