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장 효과와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되는 홍삼 효능(출처=게티이미지뱅크)

홍삼(紅蔘)은 인삼(人蔘, 산삼)을 증숙(蒸熟, steaming process) 건조하여 만든 한약재로서, 산삼(山蔘)은 오가과(五加科)에 속하는 인삼이 야에서 자연적으로 발아하여 성장한 것을 일컫는다. 예로부터 산삼은 그 가치가 귀해 신비한 약으로 여겨졌으며 마치 삼의 모양이 사람과 닮았다고 하여 '인삼'이라고 불려져 왔다. 현재까지 보고된 인삼의 효능은 체액과 신진대사 기능을 하고, 조절신경의 기능을 조절, 강심, 항 이뇨 및 성 기능을 증강시키는 효능과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주고 소화 흡수 및 면역항체 형성을 촉진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건강 증진에 뛰어난 홍삼 성분 사포닌에 대해 알아보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인삼의 효능

홍삼의 재료가 되는 인삼은 원기를 보하고 식욕부진, 구토, 설사, 신체허약, 권태, 피로에 사용되며 폐 기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며, 진액을 생성하고 안신작용 및 신기능을 높여 준다. 약리작용으로는 대뇌피질흥분과 억제, 면역증강, 심장수축, 성선촉진, 고혈당억제, 평형, 항피로, 항노화, 단백질합성촉진, 항상성유지, 항암, 해독작용 등이 보고되었다.

▲최근 건강에 좋은 홍삼을 이용한 홍삼액 제품이 많이 출시되고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홍삼의 효능

양방의 측면에서 홍삼의 주요 효능으로 알려진 바는 혈관 내피세포의 항세포 자멸, 항비만, 세포자멸 유도, 다양한 암세포에 대한 항암, 항폐염증, 항전이, 항혈관성 치매, 항알츠하이머 등이다. 인삼의 주요 물질이기도 한 진세노사이드는 위와 같은 효능을 발휘하는 주요 성분으로서 증숙은 이러한 진세노사이드의 종류와 함량을 변화시키고, 이는 일반적인 인삼(백삼)과 홍삼의 약리 작용의 차이를 유도하는 중요한 요인이 되는 것이다. 특히 증숙의 횟수는 진세노사이드의 이화학적 변화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소로 홍삼의 등급을 나누는 기준이 되기도 한다.

[메디컬리포트=이한나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