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생대출에 앞서 자격 요건과 필요한 서류를 확인해야 한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갈수록 늘어나는 빚 때문에 감당이 되지 않아 괴로워하는 경우를 우리 주변에서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성실히 일하면서 이를 해결하고자 하는 이에게 추천할만 한 것으로 개인회생제도가 있다. 개인회생제도란 법원이 강제로 채무를 재조정해 파산을 구제하는 개인 법정관리로 파산에 직면한 채무자가 꾸준한 수입이 있을 경우 최장 5년 분할 상환하면 남은 채무 전액이 감면되는 원리이다. 법원이 채무자의 변제 계획에 대해 체권자의 의견을 검토한 후 채무 재조정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개인회생대출 자격

개인회생대출(Personal rehabilitation loan) 자격은 수입이 꾸준한 급여소득자와 영업소득자로 현재 과다한 채무로 인해 지급불능 상태에 빠져있거나 그럴 염려가 있는 개인만 신청 가능하다. 이는 파산 선고로 개인이 직장에서 퇴출당하는 등 사회적, 경제적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도입된 것이다. 단 사채, 신협 등에서 빌린 돈은 구제 대상에서 제외 되며 전체 채무가 3억원으로 제한된 개인워크아웃과는 달리 무담보채무의 경우 5억원, 담보부채무의 경우 10억원 이하의 개인 채무자여야 한다.

개인회생대출 신청 방법

개인회생제도를 희망하는 경우 먼저 개인회생절차 개시신청서를 작성해야한다. 이후 채무자의 주소지를 관할하는 지방법원 본원에 이를 제출한다. 채무자의 신원을 비롯해 재산, 채무 등을 정확히 기입해야 하며 개인회생채권자목록, 재산목록, 채무자 수입 및 지출 목록, 10년 이내의 파산사건 개인회생 사건을 신청한 사실이 있는 관련 서류, 급여소득자 또는 영업소득자 소명 자료, 재산 증명서류, 진술서, 주민등록등본, 변제계획안 등을 제출해야한다.

[메디컬리포트=김유례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