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열형인격장애를 앓는 사람들의 가장 큰 특징은 비합리적인 사고 방식을 갖고 있다는 점이다(출처=셔터스톡)

간혹 어떤 이들을 바라볼때 뭔가 기이하면서 특이하고 이상해보이는 행동이나 기질을 갖고 있다고 생각될때가 있다. 실제로 이들 가운데 일부는 분열형인격장애(STPD, Schizotypal Personality Disorder)를 겪고 있다는 것을 알아둘 필요가 있다.

하버드 의과대학에 따르면, STPD를 앓는 사람들의 가장 큰 특징은 비합리적인 사고 방식을 갖고 있다는 점이다. 일반적이지 않는 사고나 아이디어에 목매거나 집착하는 것인데, 가령 이상한 육체적 경험을 했다거나 초능력이 있다고 주장하는 것 등이다.

일반적인 사람들은 이러한 신념에 대한 믿음이나 신뢰가 없기 때문에, 이러한 사고를 가진 사람들은 대부분 사회적으로 상호작용하는데 불편한 존재로 인식되기 쉽다. 미국의 경우 약 3.9~4.6%가량이 STPD를 앓고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증상

* STPD를 가진 사람들은 대게 외롭고 고립된 생활을 한다. 가족 이외의 다른 사람들과 친해지는데 어려움이 따른다.

* 종종 사건이나 현상을 잘못 해석하는 경향을 보인다. 예를 들어, 부적절하다고 판단되는 것이 이들에게는 실제로 직접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될 수 있는 것이다.

* 사고나 신념, 습관에서 비정상적인 패턴이 나타나는데, 가령 이상하게 보이는 옷을 입고 다닌다거나 외모를 지저분하게 유지하는 것 등이다.

* 독특한 힘을 갖고 있다고 말하기도한다. 보통 텔레파시를 할 수 있다고 말하거나 미신을 과도하게 신봉한다.

* 사회적 불안감이 제거되지 않는다. 이는 편집증적인 신념에 의해 지속적이고 과도하게 발현되는데, 다른 사람들과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더라도 이런 불안감이 없어지는 것은 아니다.

* 말하는 방식도 독특하다. 자신만의 막연하고 모호한 말하기 방식을 고수하는데, 장황하게 말하거나 횡설수설하는 모습도 보인다.

* 다른 사람들의 충성심을 의심하고, 감정이 없어보이거나 혹은 자신의 얼굴도 간신히 바꾸는 등의 무감각적인 특징이 나타난다. 반면 사회적으로 부적절하다고 판단되는 감정적 반응을 보일때가 있다.

* 이런 증상들은 보통 십 대 청소년 시절에 나타나는 것이 대부분이다. 혼자서 활동하는 것을 좋아한다거나 또래와 어울리지 못하고, 혹은 학업 성적이 좋지 않는 특징을 보이는 것인데, 이는 곧 왕따가 되거나 괴롭힘을 당하는 경험으로 이어질 수 있다.

▲STPD를 앓고 있는 사람들은 대게 외롭게 생활하고 어떤 사건에 대한 비상식적인 견해를 가지며 자신이 특별한 힘이 있다고 믿는다.

위험 요인 및 원인

STPD의 정확한 원인 규명은 되지 않았다. 다만 여러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발생했을 것으로 추정되는데 생물학적 혹은 유전적, 사회적 요인 등이 거론된다.

생물 심리사회학적 측면에서 본다면, 사고 방식과 생물학적 약점, 사회적 스트레스 등이 이같은 정신 건강 상태를 발전시킨 이유라고 할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STPD로 고통받는 사람들은 구조적 혹은 발달적으로 일반인들의 뇌와 비교해 약간의 차이가 있다는 것이 발견됐다. 뇌 영역의 일부에서 뇌 물질이 더 적다는 것. 이런 뇌 이상은 정신 분열증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의 뇌 구조 및 발달과도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새로운 기억을 창조하고 사회적 상황에 반응하는 방법도 다른 것으로 밝혀진다.

유전학 역시 중요한 위험 인자다. 가족 구성원 가운데 정신병 병력이 있다면 동일한 장애를 가질 확률이 높기 때문. 이 증상을 보이는 일촌 친척이 있다면, 발병 확률은 50%나 된다.

임신 중 담배를 피우는 것도 간과할 수 없다. 이는 체중이 더 덜 나가고 머리 둘레가 정상치보다 더 작은 아기를 출산할 가능성이 높은데, 이로 인해 STPD 장애를 가질 위험도 높아진다. 간질로 태어난 아기의 경우 성인이 되어 STPD를 유발하는 합병증을 가질 가능성도 높다.

사회적 요인은, 여름이나 겨울에 태어난 경우나 혹은 장남이나 장녀가 되는경우, 그리고 어려서 성적 혹은 신체적 학대를 당했거나 가난한 집안에서 생활한 경우 등이 포함된다. 이는 흑인 여성이 다른 인종의 여성들보다 더 많이 STPD를 겪는 경우에서 잘 설명되낟.

이외에도 14세 이전에 마리화나를 접했거나 어려서부터 강제로 가장이나 성인의 책임을 짊어져야 했던 경험 등이 해당된다.

치료

* 심리 치료 : 치료사는 환자의 망상적인 신념에 맞서지 않으면서, 친절하고 그들의 마음을 이해하는데 집중한다. 또한, 극단적인 사회적 불안과 비정상적인 사고로 인해 터득하지 못하는 사회적 필수 능력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약물 치료 : 정신병적 증상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처방되지 않는다. 그러나 약물 치료가 필요한 경우라면 대게 정신병 치료제를 처방하는 것이 보통이다.

[메디컬리포트=고진아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