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전문의와 상담을 해야 하는 치아교정(출처=게티이미지뱅크)

어렸을 때부터 콤플렉스였던 고르지 못한 치열문제를 해결하거나 환한 미소를 짓고 싶은 등 다양한 이유로 많은 사람들이 치아교정을 하고 있다. 따라서 최근 치아교정을 자세히 알아보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 치아교정을 하고 싶다면 반드시 치아교정전문의와 상담을 해야 한다. 치아교정전문의와 상담을 받지 않고 상담직원과 미적인 부분만 상담을 한다면 개인적인 치아 상태에 따른 구체적인 치료를 받지 못하게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두 가지의 종류가 있는 치아교정(출처=게티이미지뱅크)

치아교정의 종류

치아교정은 보통 치아에 브라켓을 붙이는 교정과 투명한 틀을 이용한 투명교정으로 나눌 수 있다. 브라켓을 사용할 경우 브라켓끼리 연결하는 와이어를 통해 치아의 위치를 교정한다. 투명교정은 브라켓 없이 일정한 기간마다 새롭게 교정틀을 제작해 치아에 씌워 교정을 진행하게 된다. 브라켓을 이용한 교정은 금속으로 만들어 튼튼하고 저렴하면서 효과적인 메탈교정과 메탈교정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치아의 색과 비슷한 색의 도자기로 만드는 세라믹 교정이 있다.

▲끈적이는 음식을 주의해야 하는 치아교정(출처=게티이미지뱅크)

치아교정 시 주의해야 할 것

치아교정을 하고 있다면 껌, 캬라멜, 젤리 등 끈적이는 음식을 조심해야 한다. 끈적이는 음식이 치아교정 장치에 들러붙어 난감한 상황이 올 수 있다. 또 끈적이는 음식이 교정장치에 붙으면 교정장치가 탈락할 수 있다. 이 경우에는 병원에 내원해서 교정장치를 재부착하는 번거로움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메디컬리포트=박혜민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