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witter naver_post kakao_plus

'닭볶음탕 하는법', 알토란 닭볶음탕 레시피로 해결

   주나래 기자   2018-09-14 18:00
▲닭볶음탕은 매운 양념장과 닭을 끓여낸 요리다(출처=알토란 방송 캡쳐)

닭볶음탕은 닭과 감자를 먹기 좋게 토막 내어 냄비에 넣고 매운 양념장과버무려 바특하게 끓여 낸 닭고기 요리로 한국인들이 사랑하는 닭요리 중 하나이다. 흔히 닭도리탕으로 알려져 있는데 현재 정확한 표기는 닭볶음탕도 아닌 닭매운찜이다. 아직까진 닭도리탕, 닭볶음탕이 입에 감기는 맛이 있다. 닭볶음탕은 집에서도 손쉽게 요리할 수 있어, 각종 TV프로그램에서 묵은지 닭볶음탕 등 다양한 레시피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수미네반찬 닭도리탕 레시피부터 백종원표 닭도리탕까지 인터넷을 뒤져보면 닭볶음탕 하는법을 쉽게 알 수 있다. 또 다른 닭볶음탕 하는법인 MBN '알토란'에서 공개한 알토란 닭볶음탕 하는법을 배워보자.

▲닭볶음탕을 만들 때 닭다리 가운데 뼈 옆쪽에 칼집을 낸다(출처=알토란 방송 캡쳐)

알토란 닭볶음탕 레시피

재료: 닭볶음용 닭고기 1kg, 소금 1 큰술, 설탕 1큰술, 마늘 8쪽, 식용유 3 큰술, 감자 2개, 당근 반 개, 양파 1개, 청양고추 3개, 불린 당면 120g, 굵게 다진 마늘 4 큰술, 대파 1대
양념장 재료: 진간장 2 큰술, 액젓 1 큰술, 다진 생강 1 작은술, 청주 2 큰술, 설탕 1 큰술, 고추장 1 작은술, 굵은 고춧가루 3 큰술, 호춧가루 반 작은술
육수 재료: 물 6컵, 양파 1개 껍질, 대파 뿌리 1개, 삼계탕용 한약재 팩

1. 닭다리 가운데 뼈 옆쪽에 칼집을 낸다. 
2. 소금 1 큰술과 설탕 1큰술을 넣고 골고루 묻을 수 있게 버무린 후 20분 동안 재운다.
3. 재운 닭고기는 물에 3~4번 헹군 뒤 체에 밭쳐 물기를 제거한다
4. 팬을 달군 뒤 식용유 3 큰술을 넣는다. 편으로 썬 마늘 8쪽을 넣어 센 불에서 1분 정도 볶는다.
5. 볶은 마늘을 건진 뒤 마늘 기름에 닭을 넣어 센 불에서 5분 정도 볶는다.
6. 볶은 닭고기를 체에 걸러 기름을 뺀다.
7. 양념장 재료를 모두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8. 볶아둔 닭고기를 양념장과 함께 전골냄비에 넣은 뒤 육수재료를 넣어준다.
9. 센 불에 끓이다가 끓어오르면 약 불로 줄여 15분간 끓인다.
10. 깍둑 썬 양파 1개, 송송 썬 청양고추 3개를 넣는다.
11. 불린 당면 120g를 넣은 후 중불에서 5분간 더 끓인다.
12. 붉게 다진 마늘 4 큰술을 넣는다.
13. 얇게 썬 대파 1대를 올리면 알토란 닭볶음탕 완성.

▲알토란닭볶음탕의 비법은 연두부를 첨가하는 것이다(출처=알토란 방송 캡쳐)

알토란닭볶음의 비법

이날 방영된 알토란닭볶음에 연두부를 넣는 비법을 공개했다. 알토란닭볶음의 동물성단백질인 닭고기는 순간적인 에너지 발생을 하며, 연두부는 식물성 단백질로 에너지 유지 역할을 하여 서로를 보완하는 체력보충제가 된다고 하여 맛도 좋고 영양도 작은 알토란 닭볶음탕이라고 할 수 있다. 연두부는 알토란 닭볶음탕 레시피를 완성시킨 후에 넣으면 된다. 

[메디컬리포트=주나래 기자]

베스트 뉴스
내가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