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견되기 어려운 담도암(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담도암이란 담도에 생긴 악성종양을 말한다. 간에서 생성된 담즙은 십이지장으로 이동하는데 이러한 통로를 담도라 부른다. 담도암의 경우 담도 뿐 아니라 담즙 저장소인 담낭에서 발생한 암까지 총칭하는 개념이다. 담도암 원인은 아직까지 명확하게 밝혀진 바 없다. 다만 나이가 들수록 담도암 발병률이 더욱 높아지는 것으로 분석된다. 아울러 비만, 음주 및 흡연 등이 위험 인자로 알려져 있다.

▲담도암의 증상 및 종류(출처=게티이미지뱅크)

쉽게 발견되기 어려운 담도암

담도암의 큰 문제는 초기증상이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아 일찍 발견하는 사례가 드물다는 것이다. 담도암은 조기 진단을 위한 검사 도구가 딱히 없어 조기 발견이 어렵다. 초기 증상도 두드러지게 나타나지 않는다. 담도암 증상은 담관 폐쇄에 의한 황달로 나타난다. 가끔 복통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일시적인 가벼운 증상으로 치부해버리는 사례가 많다. 발견이 되는 경우는 병기가 상당히 진행된 후라 치료를 진행할 때 체력 및 면연력이 저하돼 치료의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소중하게 여겨야 할 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담도암 치료법

최근에는 통합 면역 암 치료를 통해 담도암 치료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이 주목 받고 있다. 한방과 양방을 병용한 통합 면역 암 치료의 경우 항암 효능 증진 및 면역 기능 강화 등을 도모하는 것이 특징이다. 고주파 온열 암치료, 고압 산소치료, 고농도 비타민C 요법 미슬토 주사요법 등의 현대의학을 기반으로 한 양방 면역치료와 한방 면역치료에 함께 진행하게 된다. 가중 중요한것은 초기에 발견을 하는 것이다.

[메디컬리포트=이한나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