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몸살에 걸리기 쉬운 환절기(출처=게티이미지뱅크)

심한 일교차에 감기몸살에 걸리기 쉬운 계절, 가을이다. 감기나 몸살은 어찌 보면 약과. 면역력 약한 이들은 지병 합병증, 위장 장애, 심하면 대상포진까지 앓을 수 있다. 환절기 건강 관리를 위해 면역력 높이는 방법, 면역력 높이는 음식 등을 알아봤다.

▲면역력 높이는 음식인 버섯(출처=게티이미지뱅크)

슈퍼푸드의 힘? 면역력 높이는 음식 BEST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은 먹거리를 소개한다. 면역력 높이는 음식으로 오미자, 배, 사과, 표고버섯, 그리고 다이어트에도 좋은 귀리까지 있다. 모두 가을 제철 음식이다. 단호박과 고등어, 당근, 무 등도 면역력에 좋다. 조금 더 값이 나가지만 흑삼전탕, 녹용이 면역력 높이는 음식으로 좋다는 사실.

▲면역력 높이는 방법인 꾸준한 운동(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면역력 높이는 방법

환절기 면역력 높이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하다. 매일 지키는 '습관'이 어려울 뿐이다. 우선 따뜻한 성질의 음식을 먹는 면역력 높이는 방법이 있다. 홍삼이나 인삼, 마늘, 생강, 계피, 호두 등 몸에서 열이 나게 하는 음식을 먹자. 신진대사가 활발해진다. 환절기 옷차림도 신경 써야 한다. 겉옷을 챙겨, 수시로 체온 관리를 해야 한다. 가장 중요한 방법은 '꾸준한 운동'이다. 운동만큼 좋은 면역력 높이는 방법은 드물다. 단, 본인의 신체 조건과 맞는 운동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관절이 약할 경우, 수영이나 자전거 타기를 추천한다.

▲계피는 신진대사를 활발히 해 면역력을 높여준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면역력 높이는 약, 면역력 높이는 영양제

면역력에 좋은 영양제도 많다. 대표적으로 프로폴리스, 아사이베리, 오메가3 등이다. 단, 이들 영양소를 먹으면서 유산균도 섭취해야 한다. 장 건강이 활발해야 면역력 높이는 약도 충분히 흡수할 수 있기 때문. 아울러 필수 비타민도 챙겨 먹는 것이 좋다.

[메디컬리포트=김현지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