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witter naver_post kakao_plus

고혈압 주범은 실내 온도? 온도 낮으면 혈압 상승해

   김성은 기자   2018-09-13 09:00
▲실내 온도가 내려가면 고혈압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출처=셔터스톡)

집안 온도를 따뜻하게 유지하면 혈압 관리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유니버시티칼리지런던(UCL)의 연구팀이 수행한 이번 연구에서는 실내 온도와 고혈압 사이의 연관성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낮은 온도, 혈압 상승의 원인 

유전적인 요인을 비롯해 연령, 체중 및 생활습관, 스트레스, 염분 섭취 등은 인체의 혈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이다. 이전 연구에서 연구팀은 온도가 혈압을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고 시사한 바 있다. 그러나 혈압과 온도의 연관성의 깊이는 밝혀내지 못했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 이번 연구에서는 4,659명을 대상으로 이들의 전반적인 건강 및 생활습관을 평가하는 인터뷰 조사를 실시했다. 이후에는 간호사들이 직접 참가자들의 집을 방문하는 후속 조치를 수행했는데, 참가자들의 혈압을 측정하고 이후엔 거실 온도를 확인했다. 

연구팀은 이런 모든 데이터를 수집하고, 야외 온도나 사회적 박탈 환경 같은 다른 요인에 대한 정보도 검토했다. 분석 결과, 가장 차가운 온도를 유지한 환경에서 생활하는 사람들의 평균 수축기 혈압은 126.64 mmHg, 이완기 혈압은 74.54mmHg로 나타났다. 반면, 가장 따뜻일정 온도를 유지한 환경에서 생활하는 사람들의 평균 수축기와 이완기 혈압이 각각 121.12mmHg, 70.51mmHg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또한, 실내 온도가 섭씨 1도씩 내려갈 때마다 수축기 혈압은 0.48mmHg 상승하고, 이완기 혈압은 0.45mmHg 상승한 것을 발견했다. 이외에도 운동을 하지 않는 사람들의 혈압 변화는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난것으로 관찰됐다.

이번 연구의 수석 저자인 스티븐 지브라즈 박사는 연구 결과가 겨울 동안 뇌졸중과 심장질환으로 인한 사망의 잠재적 증가뿐 아니라 고혈압 발병 가능성을 설명하는데 도움이 됐다고 밝혔다. 또한 실내 온도가 진단 및 치료 결정과 공중 보건 분야에서 심각하게 받아들여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정상적인 혈압은 수축기 혈압은 120mmHg 미만, 확장기 혈압이 80mmHg 미만이어야 한다

정상 혈압과 고혈압 기준치

미국심장학회(AHA)에 따르면, 정상적인 혈압은 수축기 혈압 120mmHg 미만, 확장기 혈압 80mmHg 미만이어야 한다. 수축기 혈압이 120~129mmHg일 경우 이는 혈압 상승으로 간주된다. 

수축기 혈압이 130~139mmHg이고, 이완기 혈압이 80~89mmHg에 해당된다면, 고혈압 1단계가 된다. 그리고 이 수치가 각각 140~180, 90~120으로 더 상승하면 2단계로 올라간다. 만일 이보다 더 높게 측정되면 고혈압 위기이기 때문에 즉시 치료를 받아야 한다.

온도가 혈압에 미치는 영향

미국 메이오클리닉의 신장 및 고혈압 본부장인 쉘든 G. 셉스 박사는 겨울에 혈압이 높고 여름에는 혈압이 낮은 이유에 대해, 혈관이 좁아지는 현상이라고 설명했다. 신체가 저온에 노출되면, 혈관이 좁아지기 시작해 혈류의 압력이 증가한다. 이 경우 신체는 혈액이 동맥과 정맥을 통과해 각 기관과 기관 시스템에 혈액과 산소가 공급되도록 하는 압력을 높일 수 밖에 없게 된다.

그러나 기온 외에도 폭풍우나 갑작스러운 습도 변화, 풍압과 대기압과 같은 날씨 패턴도 혈압에 영향을 줄 수 있다. 기상 변화로 인한 영향은 특히 65세 이상의 노령층에게서 많이 관찰된다.

기온과 날씨 변화에 따른 고혈압 관리법

고혈압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주변 온도를 높여 혈관을 느슨하게 유지해줘야 한다. 혈압을 관리할 수 있는 몇 가지 방안을 소개한다.

1 거실 온도 높이기

2 전반적으로 온도가 떨어질 경우에는 따뜻하게 입기

3 추운 계절에 규칙적으로 운동하기

4 더 많은 용량의 항고혈압제 복용하기(복용 전 의사와 상담 필수)

이러한 관리 방안으로 노령층과 고혈압 병력이 있는 사람들의 겨울철 심혈관질환 위험을 어느 정도 줄일 수 있다. 

[메디컬리포트=김성은 기자]

베스트 뉴스
내가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