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 = 코슬립수면클리닉

양압기 치료가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으로 인한 건강상의 부작용을 예방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핀란드 세이네요키중앙병원 안티 큘카스(Antti Kulkas) 박사팀은 폐쇄성 수면무호흡환자와 양압기 사용에 대한 연구결과를 '의학물리학과 의생물공학 세계회의'(World Congress on Medical Physics and Biomedical Engineering) 최근호에 게재했다.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의 심각도는 수면무호흡지수로 추정되며,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은 양압기로 치료된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이에 연구팀은 폐쇄성 수면무호흡증 환자를 통해 양압기 치료의 다양한 사용 수준의 이점을 보여주는 수치를 평가했다.

연구팀은 양압기 치료를 5분 간격으로 시뮬레이션을 진행했다.

연구팀은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은 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매우 널리 퍼진 수면질환"이라며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수면무호흡증에 대한 양압기 치료 순응도가 제안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양압기 시뮬레이션을 통해 의사가 필수 양압기 치료시간 동안 환자에게 특정 권고를 제공하고 더 높은 순응도를 환자에게 제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연구팀은 양압기 치료가 폐쇄성 수면무호흡증과 관련된 건강상의 질환을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관측했다.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은 코골이와 동반되어 나타나는 수면질환으로 코골이보다 훨씬 위험한 질환으로 알려져 있다.

수면무호흡증은 상기도가 막혀서 숨을 못 쉬는 질환이다. 수면무호흡증으로 무리하게 심장이 운동을 하고, 뇌에 산소공급이 부족해져 심혈관계질환, 뇌신경계 질환 등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비수술적 치료인 양압기 치료는 양압의 압력을 상기도에 주어 상기도가 막히는 것을 넓혀주고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을 막아준다. 수면의학에 충분한 교육을 받은 전문 의료진과의 상담 및 치료가 중요하다.

한편, 현재 수면무호흡증 표준치료인 양압기치료는 건강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도움말 : 대한수면의학회 보험이사 코슬립수면클리닉 신홍범 대표원장

[메디컬리포트=오현지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