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 = 티에스성형외과

성형 트렌드가 갈수록 '자연스러움'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예를 들어 코수술의 경우, 예전에는 무조건 높은 콧대를 선호하는 경향이 강했지만 최근 들어 개인마다 코 높이와 모양을 달리하는 밸런스 코성형이 선호되고 있다.

특히 얼굴이 작은데 코만 높으면 전체적인 밸런스가 깨져 코만 도드라져 보이는 결과를 낳을 수 있기 때문에 눈이나 입과의 조화도 중요하다. 코가 높아지면 상대적으로 눈 사이가 좁아보이기 때문에 적절한 높이를 찾는 게 중요하다.

이처럼 맞춤형 코성형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등장한 개념이 '밸런스코성형'이다. 이마에서부터 턱끝까지 얼굴의 전체적인 윤곽라인을 고려한 코성형방법으로, 개인별 문제점을 정확히 파악하고, 개인별로 알맞은 이미지에 맞춰 더욱 조화로운 이목구비를 완성하는 것이 밸런스코성형의 목표다.

밸런스코성형은 무조건 높기만한 콧대가 아니라, 얼굴의 넓이와 길이까지 정밀분석을 통한 맞춤형 솔루션으로 콧대부터 코끝까지 얼굴 전체 균형에 맞는 디자인을 제시한다. 맞춤형 디자인을 통해 자신에게 어울리는 코라인을 완성할 수 있다.

콧볼의 연골이 넓은 경우 과도하게 발달한 코끝 연골을 작게 다듬어 양쪽을 봉합한 다음 콧볼을 모아주는 방식으로 수술을 하게 된다. 코끝의 지방이 두터운 경우라면 지방을 제거하고 코 끝을 오똑하게 만드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처럼 코 모양에 따라 적절한 수술방법을 선택하는 것도 집도의의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다른 성형수술과 마찬가지로 밸런스코성형 역시 전문의의 노하우와 숙련도에 따라 수술 결과가 좌우된다. 따라서 밸런스코성형 경험이 많은 집도의를 만나야 더욱 자연스럽고 부작용 없이 안전한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코성형 수술은 개인에 따라 수술 후 예상치 못한 염증, 출혈, 감염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병원 선택 시 위생관리 시스템을 눈여겨봐야 한다. 그래야만 수술 과정에서 청결과 위생을 지켜야 감염을 예방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최근에는 미세먼지, 세균 등에 의한 감염을 막고자 에어샤워를 설치하고 청결도를 엄격하게 관리하는 성형외과도 등장하고 있다. 이를 통해 코수술구축 등 염증에 의한 부작용 우려를 줄이고 있다.

또한 수술 후 부작용이 발생하거나, 재수술이 필요할 때 보증제 의해 사후관리를 받을 수 있는지 여부도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이 좋다.

도움말 : 티에스성형외과 이상균 원장

[메디컬리포트=오현지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