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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자목증상 및 교정법을 알아보자
등록일 : 2018-08-30 18:00 | 최종 승인 : 2018-08-30 18:00
이한나
▲일자목은 교통사고, 바르지 못한 자세 등으로 생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메디컬리포트=이한나 기자] 일자목은 대부분 머리뼈에서 척추까지 연결되는 근육이 이완되기 때문에 발생한다. 대근육이 수축 및 이완하는 과정에서 근육통이 되며 목뼈를 지탱하는 근육이 약해지는 일자목원인으로써 일자목이 된다. 다른 일자목원인으로는 운동의 부족과 장시간 스마트폰을 보는 행위 등을 볼수 있다. 정상적인 목은 약간 뒤로 굽어있는데, 교통사고일자목 등으로 경추에 충격이 가해지거나 만성적으로 좋지 않은 자세를 유지하고 생활하면 일자목의 형태로 변형되게 된다. 일자목이 발생하면 일자목통증이나 심미적인 효과를 해치는것보다도 혈관과 신경이 원활하게 소통되지 않아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일자목 증후군은 'VDT 증후군' 가운데 하나이다. VDT란 컴퓨터와 키보드, 스마트폰과 같은 비주얼 디스플레이 단말기라는 뜻이며, 이 기기를 오랜 시간 동안 사용하는 사람들이나 직장인에게서 나타나는 근골격계, 신경계, 안과계의 건강장애를 총칭하여 'VDT 증후군'이라고 일컫는다. 건강보험 심사평가원의 자료에 따르면 일자목 환자의 60퍼센트 이상의 10대에서 30대의 젊은 연령층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40대에서는 19퍼센트, 50대에서는 13퍼센트로 일자목이 발생했다.

▲일자목의 증상으로 목 디스크, 두통 등이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일자목증상을 알아보자

일자목이 일어나면 두통이 일어날 수 있으며 몸의 전반적인 기능이 떨어질 수 있다. 또한 목에 가해지는 충격을 분산하지 못하게 되며 목 디스크가 일어날 확률이 높아지게 되며, 허리까지 내려와 허리 관련 질환이나 허리디스크가 일어날 수 있다. 일자목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생활 습관을 개선하거나 병원을 통한 일자목교정을 하지 않게 되면 노화가 진행되면서 목디스크로 진행알 가능성이 있다.

▲일자목을 교정하기 위해 자주 마사지를 해주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일자목교정하는 방법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오랜 시간동안 보는 행위를 피한다. 스마트폰을 볼 때에는 팔을 들어 눈높이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하도록 하며, 적절한 휴식을 취해주는 것이 좋다. 30분에서 1시간 간격으로 자리에서 일어나 일자목 스트레칭을 해주어 근육이 풀리도록 한다. 또한 목과 어깨가 뻐근할 때마다 자주 풀어주고 마사지를 해주며 운동해주는 자세가 필요하다.
편평한 모양의 벽에 기댄 후 머리에서부터 발끝까지가 벽에 닿을 수 있도록 올곧게 서는 연습을 수시로 해주면 일자목스트레칭에 도움이 된다.

[메디컬리포트=이한나 기자]

[메디컬리포트=이한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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