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수박껍질 음식물 쓰레기일까? 음식물쓰레기 일반쓰레기 분류기준 알아보자
등록일 : 2018-08-29 18:00 | 최종 승인 : 2018-08-29 18:00
최현준
▲음식물쓰레기와 일반쓰레기를 구분해서 버려야 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메디컬리포트=최현준 기자] 일생생활을 하면서 생기는 쓰레기들을 분리수거하는 것은 조금의 지식이 필요하다. 플라스틱, 페트병, 캔, 유리, 종이 등은 눈으로 보아도 구분이 쉽기 때문에 쉽게 분리수거를 할 수 있다. 음식물쓰레기는 이야기가 다르다. 음식물쓰레기 중에서는 예전부터 잘못된 상식으로 인해 일반쓰레기로 분류되는 쓰레기가 음식물쓰레기로, 음식물쓰레기로 분류되는 쓰레기가 일반쓰레기로 잘못 버려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대표적으로 수박껍질 음식물 쓰레기와 뼈 일반쓰레기가 가장 고민될 것이다. 수박껍데기 음식물쓰레기는 과거부터 휴지통으로 버려졌던 가정집이 많다. 명백한 음식물 쓰레기이기 때문에 절대 일반쓰레기로 버려선 안 된다. 이 밖에 음식물쓰레기 일반쓰레기의 분류방법과 일상생활을 하면서 애매한 쓰레기들에 대해 알아보자.

▲생선가시나 껍데기, 뼈는 일반쓰레기로 분류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음식물쓰레기 일반쓰레기 - 일반쓰레기

음식물쓰레기 일반쓰레기 중 헷갈리는 일반쓰레기를 알아보자. 생선가시 음식물과 같은 생선류의 껍데기나 뼈는 일반쓰레기로 분류한다. 그 밖에 육류와 어패류의 뼈나 털도 일반쓰레기다. 수박껍질 음식물 쓰레기와 달리 과일의 딱딱한 씨앗 및 견과류의 껍질은 잘게 부순다면 음식물 쓰레기로 버릴 수 있지만 그대로 버릴 때는 일반쓰레기로 배출해야 한다. 채소류의 껍질이나 뿌리도 일반쓰레기이며, 기타 계란, 메추리알 등의 알껍데기, 차나 한약재 등의 찌꺼기도 일반쓰레기이다.

▲과일 껍질은 음식물쓰레기로 분류하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음식물쓰레기 일반쓰레기 - 음식물쓰레기

음식물쓰레기 일반쓰레기 중 헷갈리는 음식물쓰레기를 알아보자. 채소와 껍질과 달리 복숭아껍질 쓰레기와 같이 과일, 고구마, 감자의 껍질은 음식물쓰레기로 분류된다. 수박껍질 음식물 쓰레기가 일반쓰레기로도 버릴 수 있는데 수박, 통무, 통호박, 통배추 등 큰 과일은 통째로 버릴 때는 일반쓰레기 버려야 한다. 또한 젓갈과 김치와 같이 장류, 고춧가루, 소금 등이 묻어 있는 음식은 물로 양념을 행구지 않으면 일반쓰레기로 버려야 하며, 행군다면 일반쓰레기로 버릴 수 있다.

▲음식물쓰레기는 가공 후 동물사료로 만들어지게 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음식물쓰레기 일반쓰레기 분류가 어렵다면?

똑같은 수박껍질 음식물 쓰레기라도 통째로 버리게 되면 수박껍질 일반쓰레기가 될 수 있다. 조금 지식을 갖추어야 할 부분들은 평상시 암기하여 분류를 제대로 하여야 하지만 음식물쓰레기 일반쓰레기 분류기준만 알아도 이해가 쉽다. 음식물쓰레기 일반쓰레기 분류기준은 동물들의 사료로 가능, 불가능으로 판단된다. 음식물쓰레기는 가공 후 동물들의 사료로 만들어지기 때문인데 쓰레기를 버리기 전 고민이 된다면 음식물쓰레기가 가공되어 동물들의 사료로 바뀔 수 있는지 생각해본다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메디컬리포트=최현준 기자]

[메디컬리포트=최현준 기자]

오늘의 베스트 5
최신 기사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