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무서운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 수면무호흡증증상은?
등록일 : 2018-08-29 17:00 | 최종 승인 : 2018-08-29 17:00
최현준
▲수면 무호흡증은 중추성과 폐쇄성으로 나뉘어진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메디컬리포트=최현준 기자] 수면 무호흡증은 수면중에 10초 이상 호흡을 하지 않는 것을 말함으로써, 숨을 쉬려는 시도가 있음에도 입 안의 기도가 막혀서 발생하는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이 있고, 숨을 쉬려는 노력 자체가 일시적으로 중지되는 중추성 수면무호흡으로 나뉘어진다.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은 낮 시간에 과도한 졸음증이 있거나, 수면 중 숨이 막히고, 수면 중 반복해서 잠에서 깨기도 하며 자고 일어난 후에도 개운하지 않고 집중력이 저하되며, 낮 시간대에 피로를 느끼는 다섯 가지의 증상 중에서 두가지 이상에 해당되며, 수면다원검사에서 수면호흡장애를 보이는 것을 일컫는다.


수면호흡장애란 무호흡이나 저호흡이 시간당 다섯 번 이상 나타나는 것을 일컬으며,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의 중증도 기준은 수면검사시 무호흡, 저호흡이 시간당 5회에서 15회 미만일 경우 경증이라고 하며, 15회 이상 30회 미만일 경우 중등중, 30회 이상일 경우를 중증으로 분류한다.

▲코골이가 심한 사람 중 35%에서 수면무호흡증이 나타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수면무호흡증증상은 무엇일까

폐쇄성 수면무호흡이 있는 사람에게서는 코골이가 흔하게 나타난다. 심한 코골이와 함께 거친 숨소리가 들리며, 호흡으로 조용해지다가 다시 시끄러운 소리와 함께 수면 중의 호흡이 시작되는 것이다. 코골이는 정상적인 성인에게서도 나타나지만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고, 특히 60세 이상의 노년층 중에서는 남성에서의 60%, 여성에서의 40%과 습관적으로 코를 곤다고 한다. 코골이가 심한 사람 중의 35퍼센트에서 수면무호흡증이 동반되므로 병원에 들러 진료를 받고 양압기치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수면 무호흡증이 있는 사람들은 뇌혈관계 질환의 원인으로 작용하는 고혈압이나 동맥경화증의 위험이 높으며,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은 뇌혈류량을 감소시킨다는 보고도 있으므로 적절한 환기를 요한다. 실제로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을 겪고 있는 환자에서 뇌혈관 질환이 나타나는 빈도가 높다고 보고되고 있다.

▲소아에게 수면무호흡증이 일어나면 저체중 및 성장 부진이 일어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소아의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

소아에게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이 일어나면 성장에 이상이 있을 수 있어 저체중 및 성장 부진을 일으킬 수 있고, 학업에 장애가 따르며 정서적으로 불안정해지고 과잉행동 및 주의력 결핍이 올 수 있다.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이 아동에게 나타낫을 경우 편도, 아데노이드를 제거하였더니 성장이 개선되고 학업성적이 향상되었다는 보고가 있다.

[메디컬리포트=최현준 기자]

[메디컬리포트=최현준 기자]

오늘의 베스트 5
최신 기사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