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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장지방빼는법]내장지방 빼는 운동·음식으로 관리하자
등록일 : 2018-08-28 19:00 | 최종 승인 : 2018-08-28 19:00
이한나
▲내장지방은 장기의 기능을 저하시키며 암 질환과도 연관성이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메디컬리포트=이한나 기자] 지방세포는 에너지를 저장해주고 공급해주는 역할을 하지만, 지방 세포 하나하나가 비대해지거나 수가 늘어나게 되면 비만이 된다 .일반적인 비만에서는 지방세포 비대형의 비만이 나타난다. 중성지방이 축적되면 지방 세포는 커지며, 소비 에너지가 섭취 에너지보다 커지면 중성지방이 소비되기 대문에 지방세포가 작아진다. 내장지방은 특히 암 질환과도 연관성이 높으며 내장 지방으로 인한 지방간은 염증 위험이 커질 수 있으며 장기의 기능을 떨어뜨리기도 한다. 복부지방과 연관된 복부비만은 복부에 과도한 지방이 축적되어 있는 상태를 일컬으며 한국인 허리둘레 기준으로 남자 90cm(35.4인치), 여자 복부비만은 85cm(33.5인치) 이상인 경우를 말한다. 복부지방이 심할 경우에는 건강의 위험률이 높아진다.
기름진 식단이나 과음을 했을 경우, 운동부족, 과식, 야식, 탄산음료의 섭취는 내장지방의 원인이 되므로 평소에 피해야 한다.

▲녹차의 카테킨 성분은 지방 축적을 방지해준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내장지방빼는음식 종류는?

녹차에서 떫은 맛을 내주는 카테킨 성분은 우리 몸의 지방이 쌓이는 것을 억제해주며 지방 분해 촉진 역할을 동시에 한다. 고추에는 캡사이신 성분이 들어 있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며 지방을 태워주기도 한다. 또한 견과류를 섭취하면 지방이 누적되는 것을 막아주고 포만감을 불러일으키므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또한 불포화지방산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주며 혈관이 깨끗해지도록 함으로서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준다. 내장지방빼는음식 저지방 유제품을 섭취하여도 신진대사가 원활해질 수 있으며 특히 우유에 들어있는 성분인 칼슘은 지방의 연소를 촉진시키고 몸 밖으로 배설을 해주는 효과가 있어 내장지방빼는음식으로 적절하다. 또한 배살빼는법을 위해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 및 과일을 섭취하자.

▲내장지방 감소에 도움이 되는 유산소운동(출처=게티이미지뱅크)

내장지방 빼는 운동

내장지방레벨을 정상적으로 하기 위하여 유산소 운동을 할 수 있다. 특히 줄넘기나 뛰는 운동을 하면 혈압을 낮추어주기도 하며 고혈압, 비만, 심장질환을 유발하는 요인들을 예방해줄수 있게 된다. 과체중에 있어 내장지방빼는운동은 빠르게 걷는 것이며, 정상 체중을 가지고 있다면 조깅을 하는 것을 추천한다. 조깅, 에어로빅 ,자전거 타기 등의 유산소 운동 해주며 플랭크나 크러니 등의 근력 운동을 병행하면 내장지방빼는법에 좋다.

[메디컬리포트=이한나 기자]

[메디컬리포트=이한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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