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복부지방 감소에 탁월한 국민 식용유 '카놀라유'의 불편한 진실, 효능과 부작용?
등록일 : 2018-08-28 13:40 | 최종 승인 : 2018-08-28 13:40
김지수
▲ 카놀라유는 한식이나 볶음요리, 튀김요리 등에 특히 잘어울린다(출처=픽사베이)

[메디컬리포트=김지수 기자] 저렴한 금액에 건강에 좋다고도 알려져 있어 일반 콩기름 식용유보다 많이 사용되고 있는 카놀라유. 카놀라유는 발화점이 높아 한식 요리에 많이 이용되며 복부지방 감소에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외에 다양한 효능이 있어 사랑 받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카놀라유가 최근 불편한 진실을 마주했다. 다양한 부작용과 더불어서 건강에 좋지 않다는 결과가 발표되었기 때문. 카놀라유의 불편한 진실과 효능, 부작용 등을 알아보자.

▲ 카놀라유는 알파토코페롤과 에루스산, 올레인산 등 몸에 좋은 성분을 다량 포함하고 있다(출처=픽사베이)

카놀라유의 효능

카놀라유는 유채씨를 품종개량하여 만든 것에서 추출한 기름이다. 올리브유와 포도씨유 등과 함께 많이 사용되는 식용유 중 하나이다. 카놀라유는 오메가 지방산에 해당하는 올레산과 리놀레산, 알파리놀레산 등이 함유되어 있으며이 오메가 지방산은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고혈압과 같은 성인병의 위험을 낮춰준다. 또한 90% 이상이 몸에 좋은 불포화 지방산으로 대사 증후군을 개선함과 더불어 복부지방을 감소시키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카놀라유의 복부지방 및 혈압 감소 효능은 연구결과로 밝혀진 것으로, 카놀라유가 들어간 식용유를 첨가한 스무디를 하루 2차례씩 총 4주간 섭취한 인원들이 2년 후 복부지방과 혈압이 눈에 띄게 감소했다고 밝혔다. 이는 카놀라유에 포함되어있는 불포화지방산이 복부 지방 감소와 심혈관 건강을 개선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입증 한 것. 이 외에도 카놀라유는 노화방지, 기억력 및 집중력 향상 등에도 효과적이다.

카놀라유 부작용

카놀라유는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지만 섭취 시 특히 주의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이는 감마 토코페롤이라는 성분 때문인데, 이 성분은 폐기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천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나 폐 기능이 약한 사람들은 주의하는 것이 좋다.

▲ 최근 카놀라유는 GMO가 포함된 식품으로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출처=픽사베이)

건강한 식용유? 카놀라유의 불편한 진실

다양한 효능과 저렴한 값으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던 카놀라유가 최근 불편한 진실을 마주했다. 첫번째로 마주한 사항은 카놀라유가 유전자 변이를 통해 만들어진 식품이라는 것. 최근 국내에서 생산 된 일부 라면들에 포함되며 논란이 일었던 GMO, GMO가 카놀라유에 포함되어 있다는 것. 이로 인하 논란에서 미국 식약청은 인체에 무해하다고 밝혔으나 아직도 유해하다와 무해하다의 의견이 분분한 상태다.

카놀라유, 어떤 것을 골라야 할까?

하지만 무조건 위와 같은 내용 때문에 한동안 이용하던 카놀라유를 단번에 끊기는 어렵다. 카놀라유를 먹어야 하는 상황이라면 어떤 것을 골라야 하는지 알아보자. 우선, 소비자 협동조합에 해당되는 업체들은 '유전자 조작 식품 표시제'를 시행하고 있어 어떤 제품이 유전자가 변이된 상품을 사용하는지 알 수 있다.

[메디컬리포트=김지수 기자]

[메디컬리포트=김지수 기자]

오늘의 베스트 5
최신 기사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