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우리 몸속의 0.4%를 지켜라!'..신장 이상 증상과 신장에 좋은 음식
등록일 : 2018-08-28 13:38 | 최종 승인 : 2018-08-28 13:38
여지은
▲신장에 병이 생기면 몸이 붓거나 고혈압이 올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메디컬리포트=여지은 기자] 콩팥이라고도 불리는 신장은 하루 200리터의 혈액 속 노폐물을 제거하고 혈압을 조절한다. 또 체내 항상성을 유지해주기 때문에 중요한 장기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신장의 양쪽 무게는 전체 체중의 0.4%에 불과하지만 기능이 심하게 저하되거나 소실되면 생명을 유지하기 어렵다.

▲소변은 신장 이상 증상을 가장 잘 알아챌 수 있는 요소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신장 이상 증상은 무엇이 있을까?

우선 평상시에 비해 소변에 생기는 거품의 양이 갑자기 많아지거나 생긴 거품이 잘 꺼지지 않으면 단백뇨를 의심해야 한다. 단백뇨는 소변에 단백질이 섞여 나오는 걸 의미하는데 신장에 이상이 있을 때 일어나는 증상이다. 또한 부종이 생길 수 있는데 손과 발부터 시작해 몸 전체가 붓게 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소변의 색과 냄새의 변화가 일주일 이상 지속된다면 신장 이상을 의심해야 한다.

신장에 좋은 음식

1. 팥

팥은 이뇨작용을 원활하게 해줘 몸 안의 불필요한 수분을 배출시킨다. 그렇기 때문에 인체의 수분대사를 도와서 부종, 만성 신장염 등에 도움이 된다. 또 갈증을 풀어주고 알코올에 의한 숙취를 완화시킨다.

2. 오이

오이는 이뇨작용이 있어 신장염으로 몸이 붓거나 비만이 있는 사람에게 좋다. 또 엽록소와 비타민C가 풍부해 보습과 미백효과에 좋다. 95%가 수분으로 구성돼 있어 칼로리가 낮고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호박죽은 식감이 부드러워 위장이 약한 사람도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3. 호박

호박은 배설과 이뇨작용을 활발히 해주기 때문에 신장의 기능을 돕는다. 또 호박에 들어있는 당분은 소화 흡수가 잘 돼 위장이 약한 사람에게도 좋다.

4. 검은콩

검은콩에 들어있는 안토시아닌 성분은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작용이 있다. 따라서 검은콩은 동맥경화와 신장의 노화를 방지한다. 꾸준히 먹으면 신장과 방광 기능이 개선된다.

5. 아스파라거스

아스파라거스에 들어있는 글리코시드와 사포닌은 이뇨작용과 혈액 정화작용에 도움이 된다. 또 요로결석을 만드는 산과 염분을 제거하기 때문에 요로결석을 예방할 수 있다.

▲고등어는 대표적인 등푸른생선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6.등푸른생선

등푸른생선은 신장 합병증 방지에 도움을 주며 양질의 단백질을 챙길 수 있어 신장 건강에 좋다. 또 불포화지방산과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노화방지와 성인병 예방에도 탁월하다.

[메디컬리포트=여지은 기자]

[메디컬리포트=여지은 기자]

오늘의 베스트 5
최신 기사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