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법률적으로 정당한 부부관계임을 인정받기 위한 절차인 혼인신고 하는법
등록일 : 2018-08-27 19:01 | 최종 승인 : 2018-08-27 19:01
이민영
▲법적인 효력이 생기는 혼인(출처=게티이미지뱅크)

사랑하는 사람이 만나 사회를 만드는 혼인

[메디컬리포트=이민영 기자] 혼인은 인류지 대사로서 사랑하는 사람들이 만나 소중한 사회를 만드는 과정이다. 부부로서 공식적으로 인정받는 마지막 절차가 혼인신고다. 혼인신고란 법으로 부부관계가 성립된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으로 가족관계의 등록 등에 관한 법률상 혼인신고를 통해 법적인 효력이 발생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관련법 내에서 혼인의 당사자가 보호를 받을 수 있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나라에서는 동성끼리의 혼인신고가 불가능하며 8촌 이내의 동성동본은 결혼할 수 없다.

▲부부로 인정받는 다양한 방법(출처=게티이미지뱅크)

정당한 부부임을 인정받기 위한 혼인신고

혼인신고는 법률적으로 정당한 부부관계임을 인정받기 위한 절차다. 법률상으로 정당한 부부로 인정을 받는 방법은 다양하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당사자가 부부로 생활하고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정당한 부부로 대우받을 수 있다. 부부생활을 하고 있다는 것은 사실혼주의라고 한다. 이외에도 법률이 요구하는 혼인방식을 이행하여 인정받는 것을 법률혼주의라고 한다. 최근 우리나라 신혼부부는 혼인식을 거행하고 부부가 동거하면서도 혼인신고를 미루는 사례가 늘어났다. 부부가 어느 정도 공동생활을 한 뒤 서로 확인한 다음 혼인신고를 하려는 것이다. 이는 혼인 직후에 파경을 맞이할 경우 당사자들의 신분에 피해가 가는 것을 막으려는 것이다. 혼인신고 처리기간은 보통 2일정도가 소요된다. 혼인신고 처리기간 중 혼인신고를 취소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혼인신고취소는 특별한 사유 없이 불가능하다. 혼인신고 하는곳은 읍,면사무소, 구청이다.

▲부부가 됨을 인정받는 혼인신고 하는 법(출처=게티이미지뱅크)

혼인신고 준비물

  1. 혼인신고서 1통(읍, 면사무소, 구청에 비치되어 있다.)
  2. 혼인 당사자의 가족관계증명서 각 1통
  3. 혼인 당사자의 각 신분증
  4. 혼인 당사자의 각 도장(사인도 가능)
  5. 증인 2명(지인, 친구, 부모님, 직장동료 등, 증인의 방문은 불필요 하고 주민등록번호 등의 인정 사항을 기재해야 한다)

[메디컬리포트=이민영 기자]

[메디컬리포트=이민영 기자]

오늘의 베스트 5
최신 기사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