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출산을 앞두고 있다면? 출산 준비물 리스트와 미리 알아두어야 할 계절별 출산용품
등록일 : 2018-08-27 19:01 | 최종 승인 : 2018-08-27 19:01
김현욱
▲아기를 위한 출산준비물을 미리 마련해두는 것이 좋다(출처=픽사베이)

[메디컬리포트=김현욱 기자] 아이를 키우면서 입힐 옷과 우유를 먹이는데 필요한 젖병 등 부모로써 미리 준비해두어야 할 것들이 있다. 10월 출산준비물, 9월 출산준비물같이 계절별로 상이한 출산아기용품도 있다. 필요한 것은 미리 출산준비해두어야만 나중에 급하게 마련해야 할 번거로움을 없앨 수 있다. 곧 세상과 마주할 아기를 위한 출산준비물리스트를 알아보자.

▲출산 전 옷과 이부자리, 외출용품, 수유용품 등을 미리 준비해야 한다(출처=픽사베이)

아기를 위한 출산용품

아기의 옷과 이부자리가 되어줄 아기 옷과 배냇저고리 3~4벌, 가제 수건 몇십 장과 기저귀, 내복 4~5벌, 우주복 2벌, 아기 침구, 겉싸개, 속싸개 2장, 베개 1개가 필요하다. 특히 아이들은 먹은 젖이 역류하는 일이 잦으니 가제와 내의는 넉넉하게 준비해두도록 하자. 아기를 위한 수유용품으로는 젖병 3~4개, 유축기, 젖병세정제, 모유패드, 노리개 젖꼭지, 젖병 소독 솔이 있다. 항상 아이에게 깨끗한 젖병으로 우유를 주기 위한 만반의 준비다.

아이가 태어나면 목욕이나 외출에 대한 사항도 신경써야하는데, 이에 대한 출산준비물리스트로는 아기띠와 포대기, 분유통, 양말, 보온병, 기저귀가방 등이 있다. 아이의 성장발육 상태에 따라 유모차나 보행기 등을 준비할 수 있다. 특히 신생아는 하루에 20시간정도 잠을 자기에 대부분의 시간을 침대에서 보내는 만큼 편안한 이부자리를 제공해 줄 필요가 있다.
또한, 매일매일 목욕을 시켜야할 아기를 위하여 목욕물을 적정한 온도로 유지시킬 필요가 있다. 욕실의 온도는 24~27 ℃로 유지시키며, 방 실내의 습도는 40~60%를 유지하는 것이 좋으므로 출산준비물리스트에 온습도계를 추가하여 아기를 키우기 좋은 상태를 유지하자.

▲계절별로 특별히 준비해야 할 아기 용품들이 있다(출처=픽사베이)

계절별 출산아기용품

외출하기 좋은 봄에는 두께가 부담스럽지 않은 아기옷을 준비하며, 이따금씩 쌀쌀해질 수 있는 것을 고려하면 부담없이 가지고 다닐 수 있는 이불과 담요를 준비하자. 더운 여름에는 가벼운 면 소재의 옷을 준비하며 기저귀는 통기성이 좋은 제품으로 골라야 한다. 쌀쌀한 가을이 다가오면 일교차에 신경써야한다. 짧은 속내의를 긴 내복과 함께 입히거나, 껴입을 옷을 준비하는 것으로 가을을 대비할 수 있다. 추운 겨울에는 보온의 기능이 있으면서도 아기가 활동하기에 어렵지 않은 옷을 준비해야 한다. 아기를 위한 출산준비물리스트로 귀마개나 모자, 장갑 등을 준비하는 것도 방법이다.

[메디컬리포트=김현욱 기자]

[메디컬리포트=김현욱 기자]

오늘의 베스트 5
최신 기사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