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다이어트음식] '10대 건강식품'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는 보이차 효능 및 끓이는 방법
등록일 : 2018-08-27 19:00 | 최종 승인 : 2018-08-27 19:00
이태솔
▲보이차는 중국의 대표적인 차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메디컬리포트=이태솔 기자] 중국의 명차이자 대표적인 차로 여겨지고 있는 보이차는 중국의 운남성이 본고장이다. 원래는 중국 소수민족이 주로 마시다가 중국의 본토로 알려지게 되었으며, 1726년에는 공차로 지정되었다.보이차는 푸얼차(puer tea)라고도 불리우며, 그 맛은 오래될수록 떫은 맛이 사라진다. 가장 오래된 금과공차는 100년 정도의 역사를 지니고 있다고 한다. 보이차재료는 사천성과 베트만, 타이 등지의 차엽이다. 자연건조법인 건창법으로 만들어진 보이차잎은 문화대혁명 때 대부분 사라졌다고 한다. 중국 황실에서는 노화를 방지해주며, 장수에 도움을 주는 귀한 차로 여겨졌다. 보이차효능은 2015년 미국 주간지에서 선정한 10대 건강식품에 포함되었다. 현재는 보이차잎을 보이차다이어트 등의 목적으로도 사용하고 있다.

▲보이차에는 비타민E와 카테킨, 폴리페놀 성분이 들어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보이차의 효능

보이차에는 갈산 성분이 녹차의 10배 이상 수준으로 들어있다. 갈산은 지방을 분해해 체내 흡수를 도와주는 리파아제의 작용을 방해하여 지방이 축적하는것을 도와주고 우리 몸 밖으로 배출해내기에 체중 감량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보이차효능에는 항산화성분인 카테킨, 그리고 비타민E 성분이 들어 있어 노화예방에 도움을 주는 보이차효과가 있으며, 활성산소를 제거해준다. 콜레스테롤 분해 및 촉진 보이차 효능이 있어 혈액이 뭉치는것을 방지해주기 때문에 심혈관계 질환의 예방에 있어서도 유리함을 얻을 수 있다. 보이차의 폴리페놀 성분은 세포가 노화하며 염증을 발생하는것을 막아주며 나쁜 균을 억제하여 암세포 생성을 막아주는데 기여한다. 또한 보이차 효능은 혈액순환에도 도움을 주기에 수족냉증이 있거나 몸이 찬 사람이 음용하면 좋으며, 생강과 함께 먹으면 이롭다. 하지만 보이차에는 카페인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많이 마시게 되면 위장장애와 수면장애 및 두통을 얻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보이차를 처음 우린 물은 버린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보이차 효능을 위한 보이차 끓이는법

보이차 효능을 얻을 수도 있고, 다이어트보이차로도 활용 가능한 보이차 끓이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보이차는 다섯 번 이상까지 다시 끓여 마셔도 되기에 오랜 시간 음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우려지는 시간은 15초 정도이니 오랜 시간을 기다릴 필요도 없다.

1. 물을 끓이고 보이차를 투하한다, 이 때, 첫 번째로 우린 물은 버린다.
2. 물을 다시 끓이고 보이차를 음용한다.

[메디컬리포트=이태솔 기자]

[메디컬리포트=이태솔 기자]

오늘의 베스트 5
최신 기사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