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감기 증상과 비슷한 메르스 증상, 원인과 치료법부터 예방까지
등록일 : 2018-08-24 17:37 | 최종 승인 : 2018-08-24 17:37
김남준
▲이슬람 성지순례 기간 메르스 의심환자 발생을 주의해야 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메르스란?

[메디컬리포트=김남준 기자] 급격한 전염 현상을 보였던 메르스는 중동 호흡기 증후군(Middle East Respiratory Syndrome)이 정식 명칭으로 코로나바이러스(Coronavirus)의 감염으로 인한 호흡기 질병이다.

과거에는 발견되지 않았던 새로운 유형의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질환으로 최근 중동 지역의 아라비아 반도를 중심으로 주로 감염환자가 발생하여 '중동 호흡기 증후군'으로 이름 지어졌다.

▲서천 메르스 관련 수동 감시가 최근에 종결되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메르스의 원인과 증상

아직까지도 명확하게 감염경로가 확인 되지 않았지만 중동지역의 낙타와 접촉을 통해 감염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사람간의 밀접한 접촉에 의한 전염도 가능하다고 보고되어 진 바 있다. 이로 인해 감염이 되면 발열을 동반하는 기침과 숨가쁨, 호흡곤란이나 가래 등의 호흡기 증상이 나타나며, 그 외에도 두통이나 콧물, 오한과 근육통과 식욕부진, 구토, 복통, 설사 등 소화기 증상도 나타난다.

▲메르스 음성 뜻은 바이러스에 감염이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것을 뜻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메르스의 치료와 예방

아직까지 메르스를 치료하기 위한 항바이러스제는 개발되지 않았으며 증상을 완화하는 치료를 위주의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중증의 경우 인공호흡기나 인공혈액투석 등을 해야하는 경우도 있다. 현재까지 백신 및 치료제가 나오지 않았기 때문에 예방이 가장 중요하다. 비누 등으로 손을 깨끗이 씻고 기침 시 예절을 준수하고 마스크를 반드시 착용하는 등, 65세 이상의 어린이, 임산부, 암투병자 등의 면역저하자나 고혈압, 당뇨, 심장질환 같은 기저질환이 있는 경우 중동여행을 피해야 한다.

[메디컬리포트=김남준 기자]

[메디컬리포트=김남준 기자]

오늘의 베스트 5
최신 기사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