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비오는 날 먹걸리와 잘어울리는 '수미네 반찬' 콩자반, 도미머리조림, 돼지두루치기 레시피
등록일 : 2018-08-24 17:05 | 최종 승인 : 2018-08-24 17:05
김지연

[메디컬리포트=김지연 기자] 비오는 날 주말 저녁, 막걸리 한 잔에 잘어울리는 음식 레시피를 소개한다. 연일 화제가 되고 있는 tvN 인기프로그램인 수미네반찬 12회가 22일 자체 최고 시청률인 5% 경신하면서 또 한번 인기를 입증했다. 김수미가 시어머니에게 직접 전수받은 일본식 도미머리조림은 물론 달달짭짭한 추억의 밥 반찬인 김수미표 콩자반, 쉽고 간뎐하게 만들 수 있는 알배추겉절이, 육즙과 고추장의 앙상블을 일으키는 돼지두루치기까지 김수미만의 깨알팁이 공개됐다.

또한, 일상에서 궁금했던 두루치기와 제육볶음 그리고 주물럭의 차이에 대해 게스트가 물어보자 김수미는 각종 재료에 채소,양념을 넣고 볶다 물을 넣고 끓인 것이 두루치기, 돼지고기를 양념에 재운 후 물기가 거의 없게 볶는 것이 제유볶음, 양념한 고기를 잘 주무른 후 숙성과정 없이 숯불에 구워먹는 음식이 주물럭이라 답했다.

▲수미네 반찬 도미머리조림 만드는법(출처=수미네반찬 방송)

수미네 반찬 '도미머리조림 만드는 법'

1. 도미머리의 지느러미를 가위로 제거한다.

2. 무 반개는 약 3cm 두께로 잘라 손질한다.

3. 냄비에 무를 깔고 일본간장 1/3컵, 물 2컵을 넣고 끓이다가 통으로 풋고추 3개, 홍고추 1개, 설탕 3 큰 술, 후춧가루 조금 매실액 2 큰 술을 넣는다.

4. 무가 반 쯤 익었을 때 도미머리를 넣고 저민 마늘과 생강을 넣고 중불로 조린다.

5. 무가 다 익은 후 곤약 넣고 전분물 10 큰술을 넣으면 도미머리조림 완성.

▲수미네 반찬 콩자반 만드는법(출처=수미네반찬 방송)

수미네 반찬 '콩자반 만드는 법'

1. 깊은 냄비에 흑태를 넣고 콩이 잠길 정도로 물을 넣는다.

2. 간장은 1/3정도만 넣는다.

3. 센 불로 콩이 익을 때까지 끓인다.

4. 끓고 있는 콩자반에 설탕 6 작은 술을 넣고, 중갖 불로 끓이다가 꿀 주르륵 넣는다.

5. 마무리 단계에 참기름 살짝 두르고 통깨는 적당히 뿌려주면 완성.

▲수미네 반찬 돼지고기 두루치기 만드는법(출처=수미네반찬 방송)

수미네 반찬 '돼지고기 두루치기 만드는 법'

1. 돼지고기는 얇게 썬 전지를 준비하고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양념이 잘 밸 수 있게 고루 펴준다.

2. 양파 2개는 가늘게 썰어 준다.

3. 다진 마늘 1 왕 큰술, 고추장 듬뿍 4 큰 술, 고춧가루 4 큰 술, 간장 크게 2 큰술, 설탕 4 작은 술, 매실액은 알아서, 생강 많이, 후춧가루를 적당히 넣어 양념장을 만든다.

4. 만든 양념장에 돼지고기와 양파를 넣어 섞은 후 30분 정도 재운다.

5. 팬에 기름을 두루지 않고 달군 후 양념된 돼지고기를 넣는다. 소주잔으로 한잔 정도의 물로 양푼에 묻은 양념도 헹궈서 넣는다.

6. 고기가 익어서 다 됐을 때 쯤 대파를 어슷 썰어 넣은 후 참기름 두르고 통깨는 솔솔 뿌려준다.

▲수미네 반찬 알배기 배추 겉절이 만드는법(출처=수미네반찬 방송)

수미네 반찬 '알배기 배추 겉절이 만드는 법'

1. 알배기 배추의 앞부분은 칼로 툭 쳐 내듯 자르고 속 부분은 손으로 뜯어 낸다.

2. 여름에는 가볍게 육젓 한 꼬집 정도 다지고 멸치액젓 조금 넣는다. 다진마늘, 고춧가루를 많이 넣어주고, 생수를 소주잔으로 한 잔 넣어 양념장을 만든다.

3. 알배기 배추를 여러 번 나눠 살짝 분칠하듯 양념을 묻힌다.

4. 부추와 쪽파는 새끼손가락 길이 정도로 잘라 알배기 배추와 함께 버무린다.

5. 겉절이에 고소함을 더해 줄 참기름과 깨소금을 넣는다.

[메디컬리포트=김지연 기자]

[메디컬리포트=김지연 기자]

오늘의 베스트 5
최신 기사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