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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을 들이지 않고 편하게 할 수 있는 '집에서 하는 근력운동'의 종류는?
등록일 : 2018-08-24 16:56 | 최종 승인 : 2018-08-24 16:56
이한나
▲잘못된 식단으로 인해 증가하고 있는 비만 환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메디컬리포트=이한나 기자] 최근 서양에서 만들어진 패스트푸드들이 우리나라에 많이 들어오면서, 음식으로 인해 비만이 되는 환자들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비만은 신장에 비해 체중이 많이 나가는 것을 말하며, 과거에는 질병으로 인정하지 않았지만, 비만인 사람들이 더욱 다양한 질병에 쉽게 노출된다는 연구 결과가 수없이 많이 발표되면서 비만을 질병으로 인정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 때문에 비만을 피하기 위해, 혹은 비만에서 탈출하기 위해 운동을 시작하는 사람들 또한 증가하고 있다.

▲다이어트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근력운동(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에게도 중요한 근력운동

비만인 경우, 체중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경우가 많지만, 실제로 체중을 감량하기 위해서는 유산소 운동과 함께 전신 근력운동 또한 필요하다. 전신 근력운동은 몸의 근육량을 더해주고, 근육량이 증가하게 되면, 하루에 소모하는 칼로리가 증가하기 때문에 더욱 쉽게 살을 뺄 수 있다.

근력운동의 종류를 살펴보면, 종아리, 허벅지, 허리, 어깨, 복근, 팔 등으로 나뉘며, 무게에 따라서도 근육이 발생되는 정도가 달라진다. 근육을 키우기 위해서는 무게를 무겁게 한 상태로 운동을 하는 것이 좋으며, 근육의 질을 향상시키고, 지구력을 늘리기 위해서는 적당한 무게로 오래 근력 운동을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꾸준한 근력운동을 통하여 건강한 몸을 만들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집에서 하는 근력운동 방법과, 근력운동 시 주의할 점

집에서 하는 근력운동으로는 대부분 맨손 운동이 많으며, 비용을 들이지 않고 할 수 있기 때문에 간편하게 가능하다. 집에서 하는 근력운동 중에 대표적인 운동으로는 팔굽혀펴기와 윗몸일으키기가 있다. 팔굽혀펴기는 얼굴을 바닥으로 향한 채로 누운 후, 양 손바닥을 바닥에 대고 상체를 들어올려 하는 근력운동이다. 팔굽혀펴기는 간편하게 할 수 있으며, 손바닥의 위치를 위쪽으로 하면 어께 운동을, 가슴과 일직선으로 할 경우 팔 운동이 가능하다.

윗몸일으키기는 바닥에 누운 상태로 다리를 구부리고, 상체를 무릎 쪽으로 들어올리는 운동이며, 허리와 복근 운동에 효과적이다. 집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근력강화운동은 주기적으로 하게 되면 충분한 효과를 받을 수 있지만, 단기적으로 하게 되면, 별 효능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다이어트를 위해 근력운동을 하는 경우에는 근력운동 시간을 유산소운동 시간보다 적게 잡은 후에 운동을 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메디컬리포트=이한나 기자]

[메디컬리포트=이한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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