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하얗게 올라오는 좁쌀여드름 없애는 법? 생활습관이 가장 중요
등록일 : 2018-08-23 16:54 | 최종 승인 : 2018-08-23 16:54
정소라
▲염증을 일으키기 쉬운 좁쌀여드름(출처=게티이미지뱅크)

피부에 하얗게 올라오는 좁쌀여드름

[메디컬리포트=정소라 기자] 좁쌀여드름은 모낭 내의 피지선과 모공 막힘 현상으로 피부에 하얗게 좁쌀같이 오돌토돌 올라와 있는 것을 말한다. 이를 화이트헤드 또는 폐쇄면포라고 부르는데, 모낭 밖에 나와 있는 것이 아닌 안에 존재하면서 흰색을 띄고 있다. 면포 중에서 가장 염증을 일으키기가 쉽다. 기타 여드름과의 차이는 모낭 안에 가득 찬 피지액이 여드름균에 의한 감염되었는지 여부로 파악할 수 있다. 좁쌀여드름은 감염되지 않은 상태지만 실질적 염증과 충혈을 동반한 여드름은 감염된 상태이다.

▲좁쌀여드름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수돗물(출처=게티이미지뱅크)

수돗물로부터 관리하는 좁쌀여드름

매일 접하는 수돗물은 녹슨 수도관을 타고 우리에게 전달되어 매일 밤, 낮으로 피부와 접촉한다. 이 수돗물에는 녹물과 각종 오염물질들이 포함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 외에도 피부에 트러블을 일으키는 염소와 미세 화학성분들이 섞여 있다. 염소는 주로 오염된 물을 정수하는 과정에서 사용하는데, 이 염소는 피부로 쉽게 흡수되며 피부 트러블의 원인이 된다. 때문에 수돗물 속 미세한 불순물들과 화학물질들을 걸러내주는 필터 샤워기를 사용해 좁쌀여드름을 예방하는 것이 좋다.

▲좁쌀여드름 치료에 도움을 주는 녹차(출처=게티이미지뱅크)

생활습관이 중요한 좁쌀여드름의 치료

좁쌀여드름 발생의 가장 큰 원인으로는 과도한 피지분비와 각질을 꼽을 수 있다. 피지 분비 조절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챙겨 먹는 것도 좁쌀여드름 치료에 도움을 주는데 대표적으로 어성초는 루틴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에 쌓인 독소를 없애주고 피지선 분비를 억제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녹차도 피부 관리에 자주 사용되는 재료로 카테킨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를 진정시키고 피지조절에 도움을 준다. 다른 방법으로는 피부타입과 두께에 맞춰 스크럽제나 해면을 사용해 각질을 주기적으로 정리하고, 보습 관리에 신경써서 피부 진정과 수분 공급을 해야 한다.

[메디컬리포트=정소라 기자]

[메디컬리포트=정소라 기자]

오늘의 베스트 5
최신 기사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