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비타민D결핍증상·어린이비타민D 공급처는?
등록일 : 2018-08-23 16:54 | 최종 승인 : 2018-08-23 16:54
정소라
▲비타민은 적은 양으로 신체대사 및 기능을 조절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메디컬리포트=정소라 기자] 비타민이란 아주 적은 양으로 우리 몸의 대사 및 신체의 기능을 조절하는 생명에 필수 영양소를 일컫는다. 비타민은 지용성 비타민과 수용성 비타민으로 나뉘게 되는데, 비타민 A, B복합체와 비타민 C, D, E, F, K, U, L, P 등으로 나뉘어져 있다. 비타민은 우리가 섭취한 음식물에 대한 에너지발생과정을 조절하며 여러가지 생화학 반응의 촉매 역할을 한다. 수용성비타민 B, C는 우리 몸에 축적되지 않으며 섭취한 날로부터 사흘 이내에 모두 배설되므로 매일 섭취할 필요가 있다. 지용성 비타민 A,D,E,K는 체내 지방조직이나 간에 축적되어 오래 저장이 가능하다.

▲비타민은 감염의 발생 억제에 도움을 준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비타민D는 무엇일까?

비타민D는 칼슘 및 인의 수치를 조절하여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하고 유지하는데에 도움을 준다. 면역 체계 및 혈당을 조절하고 감염의 발생을 억제하며 제 2형 당뇨병과 암, 심혈관계질환, 감염질환, 자가면역질환의 발병률을 낮추는데도 기여한다. 비타민D를 공급받기 위해서는 하루에 15분 정도 맨 피부에 햇빛을 쬘 필요가 있다.

▲비타민D 결핍시에는 다발성 경화증, 염증성 장질환 등이 발생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비타민D결핍시 어떤 증상이 일어날까?

비타민D결핍은 햇빛에 노출되는 시간이 제한되어 있거나 선천적으로 검은 피부를 가진 사람에게서 주로 일어나며 모우 수유만 하였거나 비타민D 강화 우유를 적게 먹었을 경우 어린이비타민D 결핍 증상이 일어난다. 우리나라에서는 남성의 47%, 여성의 64% 정도가 비타민D결핍으로 드러났으며 비타민D결핍증상으로 인해 진료를 받은 환자수도 최근 5년 사이에 열 배 가까이 증가했다. 비타민D부족증상으로 골다공증이나 골연화증, 골절, 통증 등 근골격계의 이상이 일어날 수 있으며 당뇨나 다발성 경화증, 류마티스 관절염, 염증성 장질환은 물론 대장암과 피부암, 유방암 등 암에 대한 위험도 비타민D결핍 시 증가한다. 뿐만 아니라 고혈압이나 뇌졸중 등의 성인병 및 만성질환에 대한 위험도 증가하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다. 임산부비타민D 결핍시 아이의 천식이나 습진 발생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비타민D는 연어, 참치, 표고버섯의 섭취로 얻을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비타민D가 풍부한 음식

비타민D는 햇볓을 쬐는 것으로 얻을 수 있지만, 음식으로도 섭취가 가능하다. 액상비타민D 제품으로 섭취하는 방법이 있으며, 연어를 섭취하는 것으로도 비타민D를 얻을 수 있다. 자연산 연어는 양식산 연어보다 비타민D가 4배 많이 함유되어 있다. DHA와 EPA가 풍부한 참치에도 비타민 D가 풍부하다. 또한 표고버섯에는 에르코스테롤이 함유되어 잇으며, 햇볕에 말린 표고버섯은 생 표고버섯보다 10배 많은 비타민D를 함유하고 있다.

[메디컬리포트=정소라 기자]

[메디컬리포트=정소라 기자]

오늘의 베스트 5
최신 기사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