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가죽공예'로 돈되는 취미생활 해볼까? 가죽공예 도구 고르는 법부터 독학 방법까지!
등록일 : 2018-08-23 15:29 | 최종 승인 : 2018-08-23 15:29
이현주
▲가죽공예는 가죽으로 예술적인 물품을 만드는 일을 말한다(출처=픽사베이)

[메디컬리포트=이현주 기자] 단순히 취미를 넘어 원데이클래스에서 얻은 지식으로 창업이나 부업에 뛰어드는 직장인이 늘고 있다. 특히, 최근 주목받고 있는 가죽공예의 경우 관심이 있어도 가죽을 비롯한 다양한 도구를 구하기 어려워 망설이게 되는데 최근 들어 수도권은 물론 전국 곳곳에서 다양한 공방들이 생겨나며 보다 쉽게 접할 수 있게 됐다.

가죽공예란 뭘까?

가죽공예(Leather crafting)란 말 그대로 가죽으로 예술적인 물품을 만드는 일이다. 동물 가죽을 이용해 공예품을 제작하는 가죽공예는 소재 종류와 가공 방법에 따라 오롯이 나만의 작품을 만들 수 있다. 또한, 가죽공예 체험을 통해 팔찌부터 머리끈, 열쇠고리, 시곗줄, 지갑, 파우치, 클러치백, 쇼퍼백, 키홀더, 여권지갑까지 필요한 것은 무엇이든 만들 수 있기 때문에 활용 가치도 상당히 높다. 가죽공예 체험을 찾는 사람 가운데 처음에는 취미활동으로 시작했다가 제2의 직업이나 부업으로 활용하는 사람도 적지 않다. 특히, 핸드메이드 가죽공예는 제작자가 프리마켓에서 판매하는 가격에 따라 수입 차이가 폭넓은 편이다.

가죽공예 도구와 가죽원단 고르는 법

가죽공예 도구는 기본적으로 가죽원단, 새들러 바늘, 실, 비즈왁스, 칼, 그리프, 망치 등이 있다. 비교적 다루는 소재가 거칠다 보니 준비해야 하는 도구도 많은 편이고 가격도 만만치 않다. 그러나 한 번 시작하면 취미 이상으로 발전하는 경우가 많으니 처음 구입할 때 좋은 제품을 구입하는 게 좋다. 도구마다 가격이 천차만별이지만, 처음 구입하는 데 보통 10만~20만 원 정도의 비용을 예상하면 된다. 특히, 가죽원단은 가죽이 갖는 특성뿐 아니라 가죽이 만들어지는 과정까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죽원단을 고를 때는 ▲표면이 차분히 가라앉아 있고 상처가 적은 지 ▲중심과 끝의 두터움에 차이가 적은 지 ▲광택이 많이 나지 않는 지 ▲염색이 균일한 지 ▲테두리에 어느 정도 흠집이 나 있는 지 ▲펼쳤을 때 울지 않는 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가죽공예는 시곗줄부터 지갑까지 필요한 것은 무엇이든 만들 수 있다(출처=픽사베이)

가죽공예도 자격증이 따로 있을까?

가죽공예를 배워 놓으면 수익으로 연결될 수 있다. 보통 초등학교 방과후지도사, 문화센터 강사, 공방창업 등이 있고 기업특강이나 활발한 SNS활동으로 인터넷 판매에 도전할 수 있다. 이와 함께 가죽공예 자격증에도 관심을 보이고 있는 사람이 늘고 있다. 자격증은 주로 가죽공예 공방이나 학원 등록 또는 온라인 강의를 통해 취득할 수 있다. 특히, 사단법인 '대한공예협회(www.koreahand.or.kr)'가 운영하는 온라인 강의를 통해 가죽공방을 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등록된 국가 지정 자격증 관리기관이기 때문에 가죽공예 공방을 운영하고 싶은 사람이 이용하기에 좋다.

집에서도 만들 수 있는 '가죽 팔찌'

가죽공예를 독학으로 배웠다면, 기초 과정에 속하는 가죽 팔찌를 스스로 만들어보는 건 어떨까? 만드는 법은 다음과 같다.

1. 내 손목에 맞는 길이로 재단하고 잠금장치(솔트레지)를 고정할 부위를 뚫는다.

2. 취향에 맞는 장식을 달고 사이비놀(접착제)로 고정시킨다.

3. 잠금장치(솔트레지)를 조립한다.

4. 손목에 맞게 길이를 체크하고 잠금장치(솔트레지)를 끼울 구멍을 뚫으면 고급스러운 가죽 팔찌가 완성된다.

[메디컬리포트=이현주 기자]

[메디컬리포트=이현주 기자]

오늘의 베스트 5
최신 기사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