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환절기에 자주 걸리는 기관지질환, '기관지에 좋은 음식'으로 해결하자
등록일 : 2018-08-23 14:30 | 최종 승인 : 2018-08-23 14:30
정소라
▲다양한 증상이 있는 기관지확장증(출처=게티이미지뱅크)

기관지 질환 중 대표적인 기관지확장증

[메디컬리포트=정소라 기자] 기관지 질환 중 대표적인 질환인 기관지확장증은 기관지벽이 손상되어 비정상적으로 늘어난 상태를 말한다. 기관지확장증의 원인으로는 폐 감염, 체액성 면역저하, 기도 폐쇄, 류머티즘질환, 원발성 섬모운동기능장애 등이 있다. 기관지확장증의 가장 큰 특징은 불쾌한 냄새가 나는 가래를 자주 배출하며 기침을 하는 것이다.

만성적인 세균감염이 원인인 기관지확장증은 가래의 양에 따라 증상의 중증도를 구별할 수 있다. 기관지확장증은 흉통, 객혈, 호흡곤란, 전신쇠약 등의 증상이 있다. 또 폐농양, 기흉, 폐렴과 같은 합병증을 불러올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이 심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다양한 효능이 있는 배(출처=게티이미지뱅크)

기관지에 좋은 음식 중 하나인 배

기관지에 좋은 음식으로 손꼽히는 배는 다양한 효능이 있다. 배의 효능은 배 안에 들어있는 루티올린 성분이 기관지 염증을 완화하면서 점막을 보호하고 수축하는 것을 막아준다. 동의보감에서도 배는 기관지 질환을 완화하는데 탁월한 효능을 갖고 있다고 소개한다. 예로부터 배는 가래가 끓는 감기에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다.

면역력 증진에 효과적인 홍삼은 기관지뿐만 아니라 위와 폐를 보호하는 효과도 뛰어나다. 기관지는 호흡기가 시작되는 뿌리이다. 특히 환절기 감기 예방을 위해 기관지를 튼튼하게 하기 위해 기관지에 좋은 것을 섭취해주어야 한다.

▲기관지에 좋은 도라지차(출처=게티이미지뱅크)

기관지에 좋은 차를 알아보자

기관지에 좋은 차는 다양한 종류가 있다. 기관지에 좋은 대표적인 차인 도라지차는 도라지의 주성분인 사포닌과 스테로이드 계의 성분들은 피를 맑게 해주며 혈압관리에도 도움을 준다. 도라지차는 콜레스테롤과 지방은 분해시켜 효소의 활성을 증진시켜주는 효과도 있다. 기관지에 좋은 차인 모과차는 사포닌, 비타민c, 플라보노이드, 구연산 등 다양한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근육통, 빈혈, 피로회복에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고 건조한 기관지를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다.

[메디컬리포트=정소라 기자]

[메디컬리포트=정소라 기자]

오늘의 베스트 5
최신 기사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