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갑자기 오른쪽 어깨가아플때, 오른쪽 어깨 통증 치료하는 방법
등록일 : 2018-08-22 12:00 | 최종 승인 : 2018-08-22 12:00
정소라
▲어깨 통증은 근육 파열이나 염증, 병변 등에 의해 발생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메디컬리포트=정소라 기자] 어깨에는 관절과 인대, 활액낭, 신경 등이 이루어져 있다. 이곳에 퇴행성 질환이나 관절염, 인대 찢어짐, 근육 파열, 근근막 통증 증후군, 활액낭의 염증 및 팽창 등에 의해서 어깨 구조물들에는 어깨통증이 발생하게 된다. 경부후관절의 이상이나 병변에 의해서도 오른쪽 어깨 통증이나 오른쪽어깨결림 현상을 호소할 수 있으며, 신경근에 문제가 있거나 경추신경근이 눌리는 경우에도 오른쪽 어깨 통증이 일어날 수 있다.

▲경부후관절 증후군은 염좌나 분절 불안정에 의해 발생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어깨통증을 유발하는 경부후관절 증후군

어깨통증이유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경부후관절 증후군'을 대표적 예로 들 수 있다. 후관절부위의 염좌나 분절 불안정 등에 의하여 자극되기 때문에 발생하는 질환으로 X-ray나 CT검사를 통하여 경부후관절증후군을 발견할 수 있다.

▲오른쪽어깨통증치료는 스테로이드 국소주사, 마취하 수동요법 등으로 진행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오른쪽어깨통증치료, 어떻게 해야하나

오른쪽 어깨 통증이 일어나면 오른쪽 어깨 통증병원을 방문하여 통증을 완화시키는 약물 요법을 진행할 수 있다. 근근막 통증 증후군이 있다면 통증유발점에 주사를 놓거나 근육 내 자극술을 통하여 효과적인 어깨통증 치료가 가능하다. 특별한 원인 없이 만성적으로 어깨 관절의 운동범위에 제약이 따르는 '오십견'의 경우에는 지속적으로 어깨 관절 운동을 해주며 물리치료 및 온열 요법을 해주어야 하며 스테로이드 국소주사 및 마취 하에 어깨관절을 풀어주는 '마취하 수동요법'을 진행할 수 있다.
앞서 설명한 경부후관절증후군이 오른쪽 어깨 통증의 이유라면, 경부후관절이나 경부 후지내측지 차단술을 통하여 치료할 수 있다.

▲같은 자세를 오래 유지하는 직장인은 어깨통증에 노출되기 쉽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어깨가아플때 할 수 있는 운동

지속적으로 같은 자세로 일을 하다 보면, 어깨가 뻐근하고 아파올 수 있다. 특히 컴퓨터 앞에서 오랜 시간을 보내는 직장인이나 학생에게 자주 찾아오는 증상이다. 이럴 때는 옳지 못한 자세를 바로 잡고 틈틈이 일을 쉬며 스트레칭을 통해 굳은 근육을 풀어줘야 한다. 잘못된 자세는 뼈에 균등하지 못한 무게를 지게 하며, 그 때문에 근육이 피로해지는것이 어깨통증이유다. 어깨가아플때 할 수 있는 간단한 운동을 알아보자.

1. 두 손을 깍지 낀 상태에서 목 뒤에 손바닥을 위치시킨 후, 상체를 뒤로 젖히고 다시 돌아오는 동작을 3~4번 반복한다.
2. 두 손을 깍지 낀 상태에서 등 뒤로 위치시킨 다음, 상체를 상하좌우로 스트레칭한다. 이 역시 3~4번 반복한다.
3. 두 손을 등 뒤에서 'X'자 모양으로 교차하여 맞잡은 다음 잡아당긴다.

[메디컬리포트=정소라 기자]

[메디컬리포트=정소라 기자]

오늘의 베스트 5
최신 기사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